오늘 영업할 게임은....
딥 다크 판타지.. 는 아니고
독특한 비쥬얼 아트가 돋보이는 화제의 신작 Darkest Dungeon (짱짱 어두운 지하감옥 / 다키스트 던전) 입니다.
본 게임은 킥스타터의 펀딩을 받고 개발되어 스팀에서 2월 3일부터 얼리억세스로 공개 / 판매중인 게임이며.
2015년 3월 기준..세일도 없고! 정가인 20$ 에 사야만 하는데다 얼리억세스(개발중 공개)인 그런 ! 게임입니다.
뭐 얼리억세스인지라 아직 플레이 가능한 던전은 3곳.. 뿐이긴 합니다만. (Cove와 게임 제목에 해당하는 Darkest Dungeon 은 아직 하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팀 등록 후 부터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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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게임 뭐하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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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개발사에서는 이 게임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challenging gothic RPG about the stresses of dungeon crawling
스트레스 가득한! 던전 탐험에 대한 도전하는 고딕풍 RPG ? 정도네요
플레이어는 모험가들을 고용해서 던전을 탐험시키고
그들이 가져온 전리품들을 사용해 마을의 건물들을 발전시키고 모험가들을 키워서
더 깊은 던전을 탐험하게 됩니다. 말 그대로 던전 탐험을 계속~ 계속 하는거죠. 던전 크롤링이 그런거니까요.
(글보다 영상으로 게임에 대해 알고싶으시면 END키를 눌러서 아래에 첨부한 튜토리얼 영상을 봐주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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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을 시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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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로 영상이 끝나면 튜토리얼 던전에서 2인 파티로 시작하게 되고
각종 상황에 직면했을 때 1번씩 해당 상황에 대한 정보를 친절히 알려줍니다.
그 후에도 여러번 탐험을 해가면 마을 기능도 차례차례 해금됩니다.
던전과 마을 모두 처음 보는 상황이 오면 칼같이 정보창이 떠줍니다.
그런고로 그 정보창들 대로만 쭉 하시면 무난히 플레이 하는게 가능합니다.
--게임의 진행 --
게임은 앞서 말했다시피 마을 페이즈와 던전 탐험 페이즈의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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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페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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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페이즈에서는 새 모험가의 고용 / 해고 아이템의 구매, 각 건물의 업그레이드를 하고
건물들을 통해 모험가들의 스킬 / 장비를 업그레이드, 쌓인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부정적인 정신병들을 치료하는 등의 행위를 하게 됩니다.
각 건물이 뭘 하는지 알려면 H키를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뭐하는 건물인지 자세히 알려줍니다.(당연히 영어)
그런 마을 업그레이드 / 모험가들의 휴식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등을 더 할게 없다면
Embark 를 눌러 다음 던전을 어디로 갈지 퀘스트를 받아 출발하는 것으로 던전 페이즈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위 스샷은 튜토리얼 던전 이후 첫 던전 진입 직전의 스샷입니다.)
최대 4인 파티를 구성해서 가는 던전은
같은 던전이라도 퀘스트 완수 목표와 난이도, 그리고 던전의 길이가 다릅니다. 당연히! 보상도 다릅니다.
물론 파티의 상태가 급격히 나빠지는게 다반사인 게임이라 던전 진행을 중도 포기하고 나올 수도 있습니다.
대신 퀘스트 완수 보상을 받지 못하죠… 그럼 이득이 별로 없기도 하고.. 이런건 순전히 유저의 선택에 맡겨집니다.
던전 진입하기 전에 식량이나 횃불같은 아이템들을 구매해야 합니다.
사람이 밥을 못 먹으면 짜증나고 힘이 나지 않듯.. 게임속의 모험가들도 먹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고 체력이 깍입니다.
던전의 길이에 따라 식량과 횃불을 챙깁니다.
딥 다크한 던전을 탐험하는 컨셉인지라 횃불의 밝기가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식량만큼이나 횃불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튜토리얼 던전 이후 첫 던전 진행시에는 이렇게 짧은 난이도의 퀘스트에서는 8개의 식량과 4개의 횃불을 가져가라고 알려줍니다.
그럼 이제 던전 탐험 페이즈로 넘어가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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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페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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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에 들어가면 으레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우하단에는 지도가 있고 위쪽에는 횃불 밝기가.
왼쪽 위에는 퀘스트 달성 조건이 있지요. 튜토리얼대로 방을 클릭하고 [A], [D]키로 이동합니다. 오브젝트 상호작용은 [W]키나 마우스 클릭으로 하지요.
방이나 복도에서 적을 만나면 전투가 시작됩니다.
현재 상태에서 횃불 밝기가 밝을수록 기습을 걸은 전투가 시작할 확률이 늘어나고 성공하면 자신의 모험가들만 움직이는게 가능한 1턴을 얻게됩니다.
(서프라이~즈!)
각 직업들은 고유의 스킬들을 가지고 있고. 전투에서 사용 가능한 스킬은 보시다시피 4개 입니다.
스킬마다 사용 범위, 적중율과 데미지 배율, 치명타 보정 등이 다르므로 전략적인 전투가 요구됩니다.
또한 적들의 상태이상 저항 확률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예를들면 분류가 언데드 인 몬스터들은 출혈저항이 120퍼센트라던가. 큰 몬스터는 기절 저항력이 높다던가 하는 것들이지요.
몇몇 몬스터들의 공격을 받으면 반영구적인 디버프에 걸리기도 합니다.
개한테 물리면 광견병에 걸린다거나.. 구토물에 맞으면 병에 걸리는 등등 정말 다양한 병들이 생겨납니다.
다키스트 던전에는 흔한 HP도 좀 특이한 죽음의 문 이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력이 0이 아닌 상황에서 0 이하가 되는 공격을 받으면 죽음의 문에 들어서게 되고 그 후에 공격을 1번이라도 데미지를 입게되면 사망하는 것이죠.
그럼 1이라도 회복 해서 살려나가면 되는게 아니냐.. 하는 이야기가 나올 수 있는데 데스도어에 도달할때마다 스트레스가 크게 증가합니다.
죽기 직전이니 멘탈에 금이가는게 당연하겠죠?
앞서 몇 번 언급된 스트레스..는 공격을 받거나 체력을 잃거나, 좋지 못한 일을 겪으면 이 수치가 증가합니다.
당연히 쌓이면 안좋은 것으로.. 만약 스트레스가 100에 도달하면..!
(스트레스가 100에 도달해서 멘붕한 상황)
스트레스 수치가 100이 되면 멘붕상태에 빠지거나 강려크한 의지로 극복! 하기도 합니다..
(극복! 한 모습.)
극복한 경우에는 스트레스가 확 줄어들고 그 이후 계속 지속적인 좋은 행동(아군 버프, 체력 회복)만 하는 반면..
멘붕한 경우에는 여전히 스트레스 100 인 상태로 유저의 명령을 듣지 않는다던가. 힐러의 회복을 거부한다던가.
다른 파티원의 스트레스를 더 쌓이게 입을 놀린다던가.. 합니다. 재앙의 시작이죠.
스트레스 관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탐험할 던전이 중간규모 이상일 경우 캠프파이어가 가능한데 이렇게 던전 탐험 도중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캠핑 도중에는 모험가 개개인이 가진 캠핑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핑스킬은 위에 보이는 시간포인트 12를 일정 수치씩 소모해서 사용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거나.
특정 캐릭터에게 버프를 부여하거나, 체력을 회복시키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투 이외에는 각종 오브젝트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함정이나 상자 같은 것들…
그냥 해로운 일 없이 획득만 가능한 가방더미라던가.. 도 있지만
오브젝트에 맞는 부가적인 아이템을 사용하면 확정적으로 좋은 일(아이템 대량 획득 / 행동한 캐릭터에게 버프 부여 등) 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위의 상황에는 잠긴 캐비넷이 있는데 열쇠를 사용해서 열면 확정적으로 많은 보상을 얻게되지만.
그냥 열게되면 높은 확률로 함정이 발동되서 데미지도 입고 스트레스도 쌓이곤 합니다.
심지어 각종 좋지 못한 정신병에 걸리기도 합니다. .
.
뭐 어찌 진행하던 간에 한명 이라도 살아있는 상태로 퀘스트를 달성하면
전투중이 아닌 상태에서 던전을 버튼을 눌러 되면 던전 페이즈가 끝납니다. (퀘스트를 달성하지 않았더라도 바로 나올 수는 있습니다.)
퀘스트 보상 / 인벤에 담아온 보석들을 골드로 환산한 총 가치 / 마을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자원 획득 결과 등을 보여줍니다.
또한 퀘스트를 마치고 귀환한 모험가들이 경험치를 받게되고, 일정 확률로 특성(혹은 정신병) 획득 기회를 얻게 되는데.
이걸 열어보는 건 순전히 유저의 선택입니다. 좋은게 뜰 수도 나쁜게 뜰 수도 둘 다 뜨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임은 이렇게 두 페이즈를 번갈아가며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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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기초적이라 생각되는 건 다 알려드렸습니다.
어느 게임이든 공략은 필요하지만 이 게임 만큼은.
공략 없이 직접 경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돌발상황 이라는 것을 경험하는 것이 이 게임의 가장 중요한 재미요소라 생각되거든요.
아무리 안전하게 하려고 해도 각종 악재가 겹치고 겹치면 파티는 멘탈이 터져나가고 플레이 하는 유저도 터져나가겠죠.
하지만 파티가 전멸하더라도 게임오버가 되진 않습니다. 그러니 마음껏 실패해가며 즐기시면 되는겁니다.
본 글을 보고 게임 내의 다양한 직업과 정신병을 모두 재밌게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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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영상으로는
직접 시작부분부터 플레이한 1시간에 육박하는 자막 넣은 튜토리얼 영상과
튜토리얼 영상에서는 나오지 않은. 멘붕, 각성 등등의 상황이 포함된...
폐허 던전의 보스인 네크로맨서를 지독한 운빨로 클리어하는 영상을 링크 첨부합니다.
(글값은 아니고 영상 자막질 값을 받고싶다! 해서 지원금 받기 버튼을 임시로 사용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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