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말없이 스타트하는 제저씨 스킬에 관한 주관적인 가이드 입니다.
--훈련생 스킬과 수습요원 스킬만 있는 상태로써 차례 차례 어떤 용도인지 올리는게 좋은지 를 이야기합니다.
--스킬 이미지는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걸 가져왔습니다. 본 가이드는 제저씨 레벨 45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첫 스킬인 음이온 펀치.
어드밴스를 찍으면 띄우기 후 날아차기를 하며 상대방을 관통해서 반대편으로 날아갑니다.
체력소모가 매우 적은 편이며
마스터 스킬큐스 사용시에는 공중에서 지상과 같은 직선 주먹질 -> 날아차기 -> 추가타로 돌아오는 방향으로 날아차기 를 합니다만.
피격범위가 큰 타겟이 아니면 맞추기 힘듭니다.
모션중에는 슈퍼아머가 되지만 피격데미지 감소는 없습니다.
필자는 마스터(20레벨)했습니다.
아무나 멱살을 잡는 황토 잡기.
제이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적의 멱살을 잡고 이동하며 끌고다니다가 한대씩 때려주는게 가능합니다.
어드밴스를 찍으면 추가타로 발길질을 하는데 여기에 약간의 에어본 효과가 있습니다.
대형 몬스터가 아닌 모든 몬스터를 잡고 끌고다닐 수 있습니다.
심지어 각 던전의 보스몹도 대형이 아니면 잡을 수 있곤 합니다.
잡는 즉시 몬스터의 행동을 취소시켜버리므로 지속 딜링 패턴이나 딜레이 후 데미지를 주는 패턴을 무마시켜버리기에 좋으며
여러 몬스터를 한꺼번에 잡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솔로잉 시에도 효용성이 뛰어납니다.
공중에서 사용시에는 잡고 내리 찍은 후 마스터하면 팔꿈치로 내리 치는데 이 추가타 도중과 사용 후에는 무적시간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첫 잡기 데미지 도중에는 무적이 아니므로 무적 회피기로 사용하기에는 꽤나 주의를 요합니다.
데미지나 뭐나 HP소모대비 절륜하기 때문에 마스터 했습니다.
단점이라면 음이온과 마찬가지로 시전중에 피격 데미지 감소가 없습니다.
필자는 마스터(20레벨)했습니다.
제이의 마스코트 기술 오메가3 러시
스킬도중에 공격키를 연타해서 연타수를 늘리고 어드밴스 후에는 추가타가 있습니다.
아다다다다다다다! 하는 특이한 기합을 지르는 스킬로써
시전중에는 피격데미지 감소율 50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타데미지보다는 몹 패턴이 우선된다.
즉 피해야 한다 고 생각되면 추가타 연타를 하지 않고 빠져나오는게 좋습니다.
역시 HP소모율 비례 데미지가 좋은편입니다.
익스퍼트와 마스터 시에는 공중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추가타 맞추기가 매우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필자는 마스터(20레벨)했습니다.
벌컥벌컥 게르마늄을 마시는! 게르마늄 파워 입니다.
사용시에 근접한 적에게 1히트 데미지를 주고 일정 시간동안 최대 체력의 5%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제이의 체력을 책임져주는 사기스킬로써 체력회복과 동시에
스킬 소모 효율 증가 20퍼센트/ 총 물리데미지 / 마법데미지 증가가 붙습니다.
즉 제이의 모든 스킬 코스트량을 절감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모량이 큰 결전기나 칼슘차징 등의 스킬을 쓰기 전에 꼬박꼬박 먹고
던전 내의 지역이동 / 사이킥 무브 지점 전에. 그리고 그냥 쿨마다 써주시면 포션값을 아낄 수 있습니다.
스킬을 더 찍는다고 해서 회복량이 늘어나지 않으므로 대부분의 유저는 1만 찍습니다.
체력 14000(레벨 45 4 마스코트 착용)대 기준으로 G타워 긴급방어전을 포션 없이 플레이 가능케 해줍니다.
필자는 1레벨만 찍었습니다.
제이의 호쾌함의 끝 결전기 : 건강의 아침 체조 입니다.
자기 주변의 적들을 끌어오는 효과를 먼저 주고 나서 공격을 시작하는데 위상력 개방 후 마스터 큐브 상태에서 시전하면
대부분의 보스몹 패턴을 오랜시간동안 두들겨 팰 수 있습니다. 즉 홀딩시간이 늘어난다는겁니다.
시전모션이 길기 때문에 피격데미지 감소 80퍼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스테이지 보스몹들의 경우 80퍼가지고는 택도없는 딜링 패턴을 가지고 있기에 캔슬 불가능한 스킬을 써오면 강제캔슬로 셀프 캔슬 하고 도망가시는게 좋습니다.
어드밴스시에는 낙하 후 추가타(광역범위) 가 있으며 마스터를 한다고 해서 이걸 공중에서 쓰는 유저는 없습니다.(연타부분이 아예 없어짐)
단점이라면 오메가3 러시와는 다르게.. 연타중 이동거리가 없습니다..
결전기 이므로 당연히 레벨이 되는대로 찍습니다.
제이의 사기스킬 중 하나인 옥돌 자기력 입니다.
어드밴스까지는 필수인 스킬로 전방의 적을 끌어옵니다.
슈퍼아머 상태라도 대형 몬스터가 아니라면 잘 끌려오며 보스몬스터도 끌려오는 편입니다.
황토잡기와 마찬가지로 이렇게 끌려온 적은 당연히 모션캔슬을 당해서 공격해오지 못합니다.
파티플레이시에 장판형 공격 보스몹의 경우 구석에섯 특정 패턴만 반복하면 파티원들이 딜넣기가 상당히 애매해지므로
옥돌 자기력으로 꺼내온다면 채팅으로는 보이지 않더라도 파티원들의 감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법공격력 기반의 데미지 를 가지고 있어서 딜링용으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필자는 3레벨만 찍었습니다.
아 거참 내리고나서 탑시다. 가 생각나는 칼슘 차징 입니다.
어깨빵으로 서있는 적들을 밀고가는데 이 미는 동안은 히트처리도 데미지 처리도 안됩니다.
하지만 즉시딜링으로는 제이가 가진 일반기 중에 최고로 높으며 어드밴스 이후에는 추가타 이후 반대편으로도 이동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익스퍼트나 마스터의 경우 공중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아예 사용법이 바뀌어 버립니다.
몹을 잘 모으는 용도로 쓰거나 보스전 극딜용에서 한시적으로만 사용합니다.
또한 미는동안 데미지를 안주기 때문에.. 콤보도 끊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콤보가 중요하다면 오래 밀지 말고 바로 데미지를 주는게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스킬레벨에 따른 높은 코스트 입니다. 건강의 아침체조 다음으로 높은 코스트를 가집니다.
또한. 적을 미는 동안이든 공격 도중이든 피격데미지 감소가 없습니다.
필자는 위의 세개를 마스터 한 뒤 이걸 중점적으로 찍었습니다.
모 게임의 파워게★저가 생각나는 마그네슘 스트라이크 입니다.
전방에 데미지를 주는데 한방데미지가 아닌 연타형 마법 데미지 형식입니다.
어드밴스를 찍으면 시전 후 추가타 대신 체력회복이 가능하며 나름 피관리를 해주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마스터시에는 지상에서 사용시에도 불길이 2개 나간다지만 역시 마공을 찍는 유저는 없기에.. PVP에서나 쓰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테스트 결과 소모량이 1이면 2만큼 회복시켜주는 회복기로써 마스터시에 범위도 늘고 하니 게르마늄과 마찬가지로 섞어주면 회복량이 도움이 됩니다.
필자는 9레벨 찍었습니다.
결전기긴 한데.. 버프형인 결전기 : 다시 만난 전성기 입니다.
어드밴스 기준 시전시에 주변에 데미지를 주고 날려버린 뒤 버프가 생겨납니다.
일정 시간동안 물리, 마법 피격시 피해량이 감소하고 공격시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즉 치명타를 띄워야 의미가 있습니다).
모든 공격마다 마법 추가데미지를 줍니다.
추가데미지는 타격 횟수 제한과 시간제한이 있으며
2차 결전기 답게 체력소모가 매우 큰 편입니다.
모든 공격. 일반공격이나 스킬 등등.. 히트수 처리 되는 모든 공격에 추가데미지가 적용되어
오메가3 러시, 결전기 : 건강의 아침 체조, 마그네슘 스트라이크 등의 스킬들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결전기 이므로 당연히 레벨이 되는대로 찍습니다.
--패시브는 유저의 자유선택입니다만 제 기준으로 조언하자면--
45렙 일반공격시에 30~40정도의 체력이 회복되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스킬레벨에서 오는게 아닌
제이의 기본 공격싯 주어지는 HP 흡수 옵션 2퍼센트에 의한 수치임이 확인되었습니다.
파티플레이시 파티원의 홀딩형 결전기 시전도중에 열심히 쳐주시면 체력회복량이 좀 체감되긴 합니다.
하지만 다른 캐릭과 다르게 이건 데미지만 올려주므로 평타 비중이 없는 유저 / 후반에는 없어지기 떄문에 찍지 않는게 좋다는게 확인되었습니다.
근력 단련은 스킬포인트 대비 증가량이 미미하므로 아예 찍지 않고. 깊숙한 일격의 경우 레벨이 되는대로 찍습니다.
맷집 단련은 1레벨시 3%증가이고 찍을때마다 꼴랑 1% 체력증가이기때문에 비효율이라 1레벨만 찍었습니다.
신비한 폭발은 어차피 마법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는 스킬이 없기에 찍지 않았습니다.
말로만 하는 콤보로써는 많은 적들이 있고 적당히 몰려있다 싶을 시
칼슘 차징 -> 차징 도중 위나 아래키로 Y축 몹몰이 -> 차징 추가타로 뒤로 돌아감 -> 옥돌 자기력 + 추가타 -> 오메가 3 러쉬 +추가타( 자리 이동형 몬스터의 경우 오메가는 스킵 )-> 대쉬 후 평타 2회 -> 황토 잡기 (최대한 느리게 타격)-> (앞에서 오메가를 스킵했다면 황토잡기 추가타 후 오메가)그후 되는 대로 스킬 반복
선 오메가3 러쉬 + 추가타 -> 대쉬 후 평타 1회 -> 바로 황토 잡기 이후 황토잡기 추가타 -> 옥돌 자기력 -> 음이온 펀치
등등 솔직히 말하자면 끝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옥돌 자기력과 황토잡기의 홀딩 + 연계 능력이 워낙 뛰어나며 여기에 결전기만 섞어도 수도 없이 많은 연계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옥돌 자기력 추가타 후나 황토 잡기 추가타 후에는 약간의 에어본동안 대쉬로 붙어서 기본공격 2회 후 다른 스킬들과 연계해주면 대부분의 콤보들이 매끄럽게 연계됩니다.
기본적인 보스방 결전기 콤보는
먼저 위상력 개방 과 게르마늄 파워를 쓰고(순서 무관) -> 다시 만난 전성기 사용 -> 음이온 펀치 후 뒤잡고 오메가3 러시(보스 패턴이 괴랄할 경우 그냥 정면에서 오메가 3 러시) -> 오메가 도중 보스몹이 공격 시도하는 슈퍼아머 상태가 되면 바로 건강의 아침체조 를 사용해서 다시만난 전성기 시간이 끝나기 전에 최대히트를 하는게 기본입니다.
ㄴ 예시 영상입니다.
위의 콤보가 기본이긴 하지만 다시 만난 전성기 시간동안 추가타 최대 적용 횟수만큼만 먹이면 어떤 식의 순서든 상관없습니다.
파티플레이에서 제이는 잘못하면 트롤. 잘 쓰면 만능인 캐릭터로써
황토 잡기와 옥돌 자기력, 그리고 두 결전기 사용 등으로 중형급 이하 모든 몬스터의 패턴을 끊을 수 있습니다.
(슈퍼아머 판정이 높은 굵은 붉은색 상태에서는 잘 안잡혀오기도 합니다.)
위의 두 스킬로 패턴 캔슬이 안되는건 G타워의 아스타로트나 안드라스, 신강고의 마나나폰 타입, 강남 CGV에서 만나는 말렉...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파티원의 결전기나 데미지가 큰 연계기를 사용하는 시점에서 황토잡기로 몬스터를 잡아둔다거나 옥돌 자기력으로 빼와버리면 욕을 바가지로 먹을 수 있습니다.
이걸로 지금까지 나온 스킬들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지상 콤보연계가 안정적인 제저씨는 스토리도 재밌고 플레이도 재밌고 NPC들의 뱅크대사도 적으니 많이들 하셨으면 합니다.
'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rkest Dungeon 한달짜리 뒷북 영업 (0) | 2015.03.01 |
---|---|
미스틸테인 기본 가이드 (0) | 2015.02.18 |
클로저스 문제점요약 10세트 (1) | 2015.01.06 |
왁푸(Wakfu)를 통해 알게된 첼린지 시스템 소개 (0) | 2014.10.17 |
리뷰 : 테일즈 오브 링크[모바일] (0) | 2014.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