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클로저스 클로즈베타 후기인 척 하는 건의사항들


(콩까는 강남 로그인화면)


수요일부터 금요일 새벽까지 플레이하여 서유리 레벨 30달성 + 클베 컨텐츠 클리어 하고 3일차 일지까지 쓴 후 클베 후기 작성해봅니다.


실은 후기라고 쓰고 바라는점 이라던가 부실했던 점을 나열하는 뭐 그런 글입니다.




총 플레이시간 12시간 가량에 30레벨 + 퀘스트 올클 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베타테스틑 자체가 컨텐츠 소모 속도도 본다는 당연한 이야기.. 가 있긴 한데 던전 반복퀘를 진행하거나 서브퀘스트를 실패하고 재도전 하다보면 3일차에 30렙 찍는게 불가능하더군요. 둘째날에 반복퀘 한번 해보고  전혀 메인퀘랑 상관이 없고 보상도 박해서. 3일차에는 안했더니 정확히 피로도 0 되는 타이밍에 올클리어.. 했네요.


일단 기념으로 클베에서 얻을 수 있는 서유리 코스츔을 나열해봅니다.




왼쪽위부터 

노 아바타 / 기본 지급 검은양 요원복 아바타

블루 포인트 아바타(클리어 보상) / 상점제 50만원 특별 코스츔 아바타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1 3 4 를 합친 이 형태를 가장 좋아했네요.



뭐 캐릭터 스샷 자랑은 여기까지 하고 이것저것 생각해본것들을 나열해봅니다.



1. 스텟 증가량에 비해 미미한 회복 아이템의 회복수치


30렙 기준으로 체력 6천대 마력 800대에 도달하였는데 회복아이템은 


1회기준 700정도 채워주는 HP와 140 정도 채워주는 정도가 다 입니다.


아 물론 게임 내에 존재하는 회복용 오브젝트가 대단히 효율이 좋아서  둘다 채워주는거 한번 열면 반피 이하에서도 만피가 된다던가 하긴 하는데. 어차피 중요한건 보스전이거든요. 


퀘스트 보상에서만큼은 어느정도 퍼센트 회복 아이템을 줘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이건 캐쉬로도 그리 팔겠지만요. 다른  MORPG게임의 회복아이템 들에 비하면 좀 박한느낌? 이 들었네요.



2. 지형적인 문제와 대각선 이동


게임 자체는 대부분의 액션이 3D맵 구성에 공격 타입은 직선형인 상황인데 대각선 공격이 없습니다. 범위와 일직선만 있죠. 


뭐 대부분의 스킬이 XYZ축중에 XY축에 걸쳐서 범위가 정해져있긴 합니다만. 직선형 스킬들은 대각선 공격이 좀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3D게임임에도 불구하고 Y축 이동시의 모션 각도 변경이 따로 없고 제자리에서 달리는건 좀 안타까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3. 다듬어지지 않은 PVP(AOS)


일단 이 PVP에는 가장 큰 문제점이. 유저에게 슈퍼아머를 부여하는 점과 맞기 시작하면 끝이 없는 콤보 시스템 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맞는 유저가 매번 콤보를 끊으면서 살아나오는것도 문제긴 하겠죠. 


일단 액션 알피지에서 슈퍼아머는 그냥 사기 그 자체입니다. 오베때에는 삭제하는게 바람직해보입니다.


또한 극초반과 중반동안 방어측이 너무 유리해서 초반에 킬차이가 15 이상 나더라도 게임이 질질 끌립니다.  전체적인 구성은 롤같은데..


미니언이 없어요. 타워링 해야하는데 미니언이 너무 적습니다.. 


정글몹은 최근에 나왔던 모 게임처럼 일방적인 진행을 막아주는 좋은 요소더군요. 하지만 가운데에 있는 롤에 비교하면 바론급 몬스터는 뭐랄까 위치를 잘못 잡은듯한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다른 정글 몬스터들의 위치(구석 // 해당 몬스터 근처에 안가면 리젠되어있는지 누가 잡는지 알수없음)에 비해 게임 캐릭터의 이동속도와 정 중앙에 위치한 몬스터의 위치는 전략보다는 굳히기에 가까운 그런 오브젝트 라고밖에는 설명할 수가 없었네요.


또한 많은 유저들이 지적하듯. 아이템 밸런스가 맞지 않아서 공격 아이템의 방어 관통률과 관통수치가 방어 아이템을 많이 낀 유저가 메리트를 하나도 못 느낄 정도로 밸런스가 없습니다.


후반부 가면 그냥 필살기 선타 싸움인데 사망 딜레이는 너무 큰것도 있고.


B키로 귀환을 하는데 귀환 시전시간도  긴데다가 귀환 모션까지 있어서 메리트가 참 없습니다. 어느정도 아군 타워가 깨진 상황이면 그냥 뛰어가는게 나을정도에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PVP 보상을 아직 정하지 않아서 재미 이외의 보상이 없습니다.  뭐 이건 그냥 클베니까 넘어갑죠.



4. 있으나 마나 한 회피기


각 캐릭터는 고유의 회피기와 일반 회피기인 긴급회피 그리고 다단히트 공격을 당할때의 캔슬기 혹은 자신이 공격중일때의 캔슬기도 되는 강제 캔슬 이 있습니다.


일단 긴급회피의 경우 일반 공격 상황시에만 사용이 가능하며 이 모션 도중에 맞는 데미지는 모두 들어오고 다운 판정이 있는 공격에 스칠 경우에는 그냥 맞습니다.


거기다 캐릭터의 정면방향으로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ㅠㅠ


고유 회피기는 캐릭터별로 다른데 모두 연타형 공격에는 무력한지라 1타 공격이 아니라면 차라리 몇대 맞더라도 긴급회피로 피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강제 캔슬의 경우 딜레이가 크며  역시 데미지 흡수는 안해주는 점.. 이 


결국 안맞고 플레이 하라 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솔플중에 하드난이도로 슈퍼아머 특수 몬스터가 두마리 나와버리고 강제캔슬이 쿨이 도는 상황이라면 죽도록 맞을 수도 있습니다. 


뭐 게임 자체가 워낙 쉽게 구성되어 있긴 해서.. 노강화 장비를 차도 잘 죽진 않습니다만. 피격 횟수는 게임 내의 랭크에 영향을 미치고


게임 클리어 보상 경험치에 큰 영향을 주기때문에.. ㅠㅠ


뭐 여튼 회피기가 좀 더 개선되었으면 하네요.




기타 자잘한 것들은 버그게시판에 남겼으니 뭐.. 딱히 언급은 안해도 되겠네요.


가장 중요한 것은 3번 4번인듯 합니다. 다음 클베나 오베때에는 모두 의견 반영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써봤습니다. ㅎㅎ




춤추다가 도야가오처럼 찍힌 서유리 단발샷으로 글을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