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여러가지

RPG MAKER 로 만들어진 생존게임! UNVAIL





이 글의 제목에 써있듯 RPG메이커로 어떻게 만든건지 매우 신기하다고 생각되어서 하고싶어진 게임. 



다음팟 고갤의 VAMP 영감님에게 선물받아서 하게 되었는데 이게 제일 끌렸기때문에 이걸로 달라고 했었다.



방식은 시간이 지나면 정해진 위치에 랜덤한 아이템이 생성되는 방식이어서 호기심 해결..



생존게임이면서도 워낙 획득 아이템의 운빨을 타고 맵의 전체적인 이동방식이나 선행해야할 행동 등을 잘 모르면 뒤늦게 깨닳아도 굶어죽거나 목말라서 죽게되는 


겉보기엔 쉬워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어려운 게임이다.




자유플레이를 하려면 2번째 티어의 시나리오까지는 다 깨야만 하는데 이것조차 깨기 힘든 레벨


그나마 다행인건 


일시정지 / 메뉴 불러오기 화면에서 해야 할 일들을 꽤나 상세하게 알려준다는 것.


물론 저걸 다 알고있어도 해당 맵에서 뭐부터 해야하는지는 순전히 경험(결국 못하면 죽음)을 통해 유저가 추리해내야 하는 부분이다.


생존게임의 탈을 쓴 퍼즐게임 이라고봐도 무방할 정도의 하드코어함. 


스샷에 찍힌 스테이지에서는 간이 마체테를 만들어서 위험한 수풀을 베어내가며 진행하고 살아남는 맵인데



맵 설정상 식수도 없고. 물고기 낚시도 못해서 식물 심어다가 농사짓는걸로 먹고살아야한다.


하지만 어느 행동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본 맵 첫 플레이인 유저는 이렇게



모닥불 피고 버텨보다가.( 이 겜에서 나오는 혼잣말들은 은근 힌트가 많음, 땅을 깊게 파서 물을 얻으라는 이야길 하고 있다.)


뒤늦게 조금 자란 농작물들을 보며 .. (배고픔 수치가 0이라  27초가 지나면 죽는 상태인 스샷)



그렇게 0초를 맞이하고 죽는다. 흑흑.  나름 로그라이크라고 봐도 무방한 씁쓸한 재시작을 하게 한다.


여튼 게임성 자체는 나쁘지 않다. 난이도가 좀 높은 것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순 있지만 생존겜으로써는 단기 생존목표(3일) 을 달성하는 것에 대한 성취감이 꽤 있는 편. 달성 후에는 먹고살만해진 뒤라 할게 딱히 없긴 하다. 


그런데 이건 내가 플레이한 것들이 시나리오 맵이라서 할 수 있는 다른 행동들이 딱히 때문이기도 해서.. 자유모드라면 다르겠지만서도.

 

이래저래 참신한 시도와 안정적인 구동 등의 이유로 추천하는 게임.


게임의 배경음악은 매우 잠이 솔솔 오는 편인데 정작 플레이하는 유저의 머릿속은 복잡해져만 간다.


스팀상점 링크 : http://store.steampowered.com/app/375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