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리그오브레전드

쓰레쉬 공략 [플레티넘 5부터 다이아까지 만 플레이]





다이아 찍게 해준 원동력...은 아니고 내가 잘해서지!


원래는 지옥의 간수 이지만 그냥 임팩트 있어보이라고 the 대신 Soul을 넣어봤습니다. 가차없는 영혼 감시자 같은 느낌으로.





1. 마스터리




0 9 21 이나 1 8 21 을 씁니다.


저는 일단 0 9 21 씀. 


빠른 인베위치선점을 위해 이속을 팍팍 찍습니다.




2. 룬




고정 물리데미지 15

고정 물리방어력 13

고정 주문력       11


을 사용합니다. 쓰레쉬의 E패시브는 물리데미지의 퍼센트 증가 마법데미지 이며 평타에 붙어나가는 E패시브 데미지를 제외하면 모두 AP계수입니다.





3. 스킬트리





선 Q를 찍느냐 선 E를 찍느냐

전 인베를 무조건 가기때문에 Q를 찍고나서 E를 찍습니다 3렙에는 W를 찍죠.

아군 원딜러가 심히 라인전에서 맞아버린다면 2렙에 W를 찍고 수비적으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5레벨에 1 2 2 를 찍고 6렙에 r을 찍은후


w위주로 선마스터 q를 가장 나중에 e를 2번째로 합니다. 라지만 그냥 라인전 무난하게 이기면 e좀 찍어도 됩니다.




4. 아이템트리



요정의 부적 / 4 녹색와드 / 1포션 스타트 입니다.

기본적으로 라인을 푸쉬하면서 해야 이 템트리의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첫 귀환으로는 현돌을 뽑고 와드를 산 다음 다음번에는 시야석을 뽑은 뒤 똥신발을 삽니다.

시야석 파랑 이후에는 신발업을 하고 오라클을 구매한 뒤 나중에 돈이 되면 시야석을 루비시야석으로  업글하는 식입니다.


완성테크트리







현돌 , 시야석, 신발, 성배, 미카엘로 업글, 후에 또 마방템계통이나 피통 + 쿨감계


기본적으로 현 메타에서 솔랭에서까지 대회처럼 템을 3개까지만 사고 더 안사면 ap 누커들에게 너무 쉽게 녹을 수 있으므로


꼭 3개까지 사신 후 400짜리 마방하나정돈 마련하시는게 좋습니다.




5. 인게임 전략과 팁


롤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1레벨 인베이드 싸움과 선와딩 싸움 그리고 봇라인 1웨이브 싸움이라 할 수 있습니다.(라인스왑을 안한다는 전제하에)


대부분의 정글러들이 아래지역 스타트에서 위로 올라가는 버프몹 사냥구도를 가지기에 미드와 탑의 초반 갱킹 방지용 와드가 매우 중요한데요.


블루팀이라면 적 유령 앞쪽의 부쉬 아래부분.


퍼플팀이라면 미드 위쪽 부쉬에서 왼쪽에 있는 부쉬 부분이 미드 갱킹 방지용 와드위치로 적합합니다.


탑부쉬의 경우는 서로 상대팀쪽에 가까운 부쉬(블루면 상대팀 삼거리 부쉬, 퍼플이면 강쪽 부쉬)에 먼저 박아두는게 좋습니다.


상대팀에 카정이 강력한 챔프가 있으면 더욱 미드부쉬쪽 와드가 중요하여 여기에 와딩을 해주지 않으면..카정 한방에 판이 기울게 되기도 합니다.


이때문에 일정 레이팅대에서는 퍼블존 이라 하여.. 가장 핫한 부분이 바로 이 두 지점 입니다. 이제 쓰레쉬로 이 지점의 승리자가 되는법을 알려드리자면..


================================================================

1. 서폿 챔프전용템창 사용[빠른 구매를 위한 필수 선택입니다.]


2. 유틸마스터리의 이속버프 착용[21 특성과 1단계 특성(비전투시 이속) 을 찍어줍니다.]


3. 숙달된 조교의 빠른 손놀림


4. 좋은 인터넷선과 컴퓨터 사양


5. 픽창에서 팀원들에게 인베갈거니까 잠수타지 말라고 1번 이상 말할것.

================================================================


모두 잠수타지않고 움직인다면 적과 동일하거나 적보다 빨리 해당 목표 지점에 도착 가능합니다.


여기서 지정된 위치에 60초 와드를 하고 적을 기다리거나.


혹은 60초 와드를 꼽는게 발각되더라도. 상대 서포터는 60초던 3분와드던.. 뭐든 원하지 않는 지점에 설치해야만 하거나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 외로.. 상대방이 100프로 인베를 올 것 같거나(아군이 블루팀 적이 레드버프 5인인베이드)(퍼플팀의 경우 아군 블루쪽 직선 인베이드).


우리가 인베를 가야할 경우 의 와드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ㄴ 블루팀 스타트 적 서포터가 와딩오는 것 낚시용 와딩위치



 ㄴ 블루팀 스타트시 서폿제거용 와드 위치

 아군이 빨리 왔을 경우 + 본인도 빨리 왔을 경우 전진와딩. 상대방이 와딩하는것을 본 경우에는 상대방은 와드를 바로 지우거나 위쪽에 설치할 수 없게됩니다.



 ㄴ블루 팀 스타트시  상대방이 확정적으로 봇라인 3거리를 통해 올 것이 예상되는 경우 먼저 가서 60초 와드를 깔아줍니다. 

당연히 아군쪽이므로 상대가 부쉬에 도착하기 전에 와드 설치 가능.





퍼플팀에서 스타트 시 인베이드 와딩

스샷의 챔프위치까지 도달해서 와드를 깔아줍니다. 그후 부쉬에서 단체대기 후 적이 오면 반응하는 식.






 ㄴ블루팀 스타트시 인베가 아닌 블루 점거용 선와딩 위치




ㄴ 블루팀 스타트시 적 서포터가 탑에 와딩하러 올 가능성이 높은경우 이쪽에 와딩하고 왼쪽의 부쉬에서 대기타는 식. 

아니면 그냥 이쪽으로 인베루트를 정해도 됩니다..(적레드쪽 뒤털기)


이 스샷의 인베를 가고싶다면 아래의 위치에 60초 와드를 설치하는것이 좋습니다.



ㄴ 대기/ 대치 가 아닌 위쪽 인베이드나 역인베 대기를 위한 60초 와드 위치





일반적인 버프 리쉬 후 라인이동에서 상대방 조합과 첫스킬 딜 등을 생각할 때 직선으로 가서 노미니언 대치 맞딜구도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는 챔프 픽과 Q의 정확도에 달렸습니다.


물론 선스킬로E를 찍었다면 주저없이 그냥 직선으로 가서 맞딜하셔도 됩니다만.. 이럴일은 별로 없죠.




6-EX 인베이드 / 인베 방어 전략 상대 조합별 팁.


상대방 픽에 강력한 CC기(타겟팅)을 가진 챔프와 광역 CC기를 가진 챔프가 둘 이상 존재합니다.(판테온 + 초가스 라던가 라이즈 + 자크 같은)

이 경우 인베 방어보다는 공격적 5인 인베를 올 가능성이 높다. 퍼플팀이 적이라면 드래곤 아래쪽 삼거리를 통해 레드 인베를 올 가능성이 높고 

블루팀이 적이라면 미드를 통한 블루버프쪽 직선 인베이드를 올 가능성이 높으므로 먼저 해당 위치에 60초 와드를 해두는것이 좋음.

마땅한 CC가 없는 조합이 적이라면 인베는 잘 오지 않습니다.

그 외로 쓰레쉬나 블리츠가 적에 존재하면 조합에 CC유무와는 상관없이 그냥 올 가능성이 높다. 방어용 와드는 왠간하면 방어측이 먼저 도착하기때문에 대응이 쉬운편.

다이아 1 티어 급이 아닌이상 대부분은 5인이 뭉쳐다닙니다.



7. 적 서포터 챔프별 대응법.


주로 만나게 되는 챔프들 순서대로 써봅니다.



나미(서폿계 픽률 1~2위를 다투는 붕어)


쓰레쉬가 밴이 된다 하더라도 나미가 밴되는 일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적 원딜에게 추가딜버프를 주어 딜교하는 상급 나미유저들이 까다롭지만 이는 그만큼 원딜이 앞으로 나오기때문에 맞쉴드 + 평타로 원딜을 좀 패주면..

적이 알아서 안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힐서폿인지라 딜이 쩌는건 아니기도 하고 쓰레쉬보다 많이 탱킹력이 약합니다. = 물어서 죽이면 승리하기 쉽습니다.

나미의 Q가 빗나가면 딜교해도 무방합니다. 랜턴 플래쉬를 통해 나미 궁을 통한 갱킹은 빠져나오기 쉽습니다.




피들(가느다란 허리로 논타겟을 피하는 허수아비)


매우 힘듭니다. 선 영약이라면 더욱.. 까마귀만 줄창 날리기 때문에 1렙부터 압박이 심합니다.  도박수가 좀 있더라도 2렙갱 요청을 하거나 탑갱 후 바로 봇으로 오라고 콜을 하는게 좋습니다.

피들서폿은 갱에 매우 약하지만  역갱이나 땅굴 갱을 할때는 정말 강합니다.

서포터가 노정화인것을 노리기 때문에 이점도 유의해야합니다.




룰루(정신나간 웃음의 요들)


eq라던가 궁극기 보다 동물변이가 상당히 까다로운 서포터. eq콤보는 e를 미니언에 맞추고 쓸 경우 은근히 적중율이 떨어지고 챔프에 eq쓰자니 리스크가 크기에 잘 써오진 않습니다.

쉴드 + 딜 + 피뻥 등이 있어서 잘 구르는 정화베인 같은 원딜을 끼고있으면 매우 곤란합니다. 

갱방지 상급 서포터는 아니기 때문에 그냥저냥 할만하고 맞딜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소나(이젠 누구나 저 서폿 없어요 라는 말은 못하는 세상)


짤은 쎄지만 사거리는 길지 않아 슬픈 서폿. 힐이 가능한데 이게 셀프힐 겸용이라.. 

소나 자체는 서포터중 가장 나약한 레벨에 속하기 때문에 물면 낙승입니다. 6렙 후에는 궁극기에 주의해야하며 먼저 들어가기 전에 대포미니언이 있나 없나 확인 필수.

소나 상대법은 일단 서너번 만나서 사거리를 예측할 수 있는 정도가 되는게 가장 좋습니다.




블리츠크랭크(스킬 구조상 하위호환이지만 저레벨 그랩은 요주의)


일단 블리츠쪽이 그랩/사형선고 싸움에서는 더 우위입니다.(이속증가, 즉발) 하지만 원딜 지키기도 안되고.. 뭐 이래저래 쓰레쉬에 밀리기 때문에 원딜이 쿨마다 끌려가주는게 아니라면 딜교 우위를 점하기 쉽습니다. 

난데없이 이속증가버프 걸고 달려온다면 땅굴 갱킹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중/후반이 되면 쓰레쉬의 그랩보다 블리츠의 그랩이 약간 더 위험하므로 시야싸움을 확실히 해야 짤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잔나(장판 안티형 서폿의 일인자 (서유리))


가끔 드레이븐이나 베인과 같이 픽되는 한타 장판 카운터형 서포터로써 

라인전 자체가 쎄진 않습니다. 아군 지키는 능력은 즉발형 쉴드라서 쓰레쉬보단 좋습니다. 궁극기도 마찬가지.

하지만 잔나도 소나급 나약한 서폿챔. 

라인전에서의 확실한 딜기술은 없고 아군 생존형 뿐인지라 6렙이전에도 우위를 점하기 쉽고 6렙 이후에도 잔나를 물면 킬을 따기 쉽습니다.




알리(한명만 띄우면 젖소 둘다 띄우면 미친소)


솔직히 말하자면 아군 원딜이 적 원딜과 동급 실력을 가질 시 쓰레쉬 상대로 알리만큼 호구인 서포터도 없습니다. 

쓰레쉬로 아군 원딜과 같이 붙어있다가 점멸 펄버라이즈를 맞는게 아닌이상.. 일방적으로 터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역시 주의점은 갑작스런 점멸 펄버 헤드벗 콤보의 확실한 정글 갱킹호응이 있죠.

거리만 잘 재주고 와딩만 확실히 하면 압도적으로 털기 쉽습니다.

단 아군 원딜이 기준치 이하라서 털릴 경우 알리에 qe 걸기보다는 딜박으러 들어오는 적 원딜에 두 스킬을 박아서 아군 원딜을 치지 못하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8. 스타트부터 라인전까지


정글링 버프 리쉬 시 Q선이면..(일반적으로 Q선입니다.)


버프몹 반대편에서 Q로 한번 끌고 Q당기기 작동한 후에 Q써서 이동 + 

정글몹 평타 한대 맞아주기 하고 평타 한대 치고 뒤로 빠지면서 아군 정글러와 위치변경 +  

무빙샷 하면서 라인쪽으로 이동 + 

쳐줄만큼 쳐주고 라인으로 복귀.



1레벨에는 푸쉬


2레벨에도 푸쉬


3레벨에도 푸쉬


물론 상대방과 초반 딜교 우위에 따라 못할 경우가 생기지만.. 랜턴갱을 통해 풀어질때까지 사려야..


딜교 우위를 확실히 점했다면 푸쉬보다 원딜에게 프리징 하자고 해서 CS디나이를 해버리던가 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애매한 위치의 라인이라 적이 cs를 먹는게 가능하면 가차없이 푸쉬)


물론 사리더라도 타워 앞까지 적을 끌 수 있다면.(타워 사거리 내에 끌어들일 수 있다면 일방적인 공격이 가능) 하는게 좋습니다.


첫 포션과 쿠키는 딜교와 푸쉬를 위한 재료입니다. 체력만 떨어진 경우엔 포션을. 마나가 반정도로 내려갔을 때는 쿠키를 먹습니다.


요즘 느끼느건 요부로 스타팅 하지말고 바꿔볼까 하는중.. 딱히 마나가 많이 모자른 경우는 없더라구요.(요부때문일 가능성이 높지만)


하지만 평타 한두대만 칠거라면 절대 공성미니언 웨이브인 상태에선 하지 말 것.(자신이 만피라면 뭐 상관없음)


6레벨 이후에는 2:2 라인 킬을 노려보거나 궁을 쓰더라도 딜교를 하시는게 좋습니다.(물론 적 정글러가 다른라인에 보일 시에만.)


고정데미지 룬셋팅을 겸비한 쓰레쉬는 딜량이 어마어마합니다.




@@. 인증




(다야 5 찍은 시점 기준)

80판(골1에서 두세판 플레티넘5->다야5 전구간 플레이)

전 시즌 금장.

시즌 3에서 골드 3 스타트 골 1 정체 -> 플레티넘 5 달성 후 2달 (6월 초->8월초)걸려서 다이아 달성

총판수 299판

미드 메인 / 서브 탑 케넨(골드~플레구간), 서폿 쓰레쉬(플레1~5구간), 정글 초가스(골드구간) 모스트

노닷지(1,2,3시즌) 노탈주(노말 1800판가량)

OP.GG 링크 : http://op.gg/summoner/userName=%EC%A1%B8%EA%B0%80%EB%A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