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위키와 영문판 이름이 매칭이 좀 안되는 것들이 있어서 번역기 말투를 수정하고 플레이 한 경험을 바탕으로 위키 정보를 정리하는 글
일부 고유 단어는 번역기 번역에서 바꾸지 않은 게 좀 있음(글 보는 사람이 위키를 사용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작성한 것이므로)
원본 : http://fusigentod.dojin.com/todr/index.php?%E7%8A%B6%E6%85%8B%E5%A4%89%E5%8C%96
베이스 번역은 파파고 번역
상태 변화 †
상대의 능력치를 낮추거나 자신의 능력치를 올리거나 하는 것은 로그라이크뿐 아니라 RPG나 액션 등에서도 중요한 것 입니다.
여기에서는 그런 상태 변화의 목록을 표시합니다.
속칭은 아니지만 좋은 효과를 상태변화 나쁜 효과를 상태이상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경쟁한다 -> 나중에 발동한 것으로 덮어 씌워진다.
경합한다 -> 충돌 시 사라진다. 인 것으로 보입니다.
상태 변화 목록 †
게임 내에 있는 상태 변화 도감에 따릅니다.
좋은 상태 변화 †
플레이어나 파트너의 얼굴 근처에 푸른 글씨로 표시된 상태 변화(두배의 속도등).
적이 좋은 효과를 받는 경우는 무산 무소의 부적(Fog Purge Talisman)을 사용하여 좋은 효과만 지울 수 있다(나쁜 효과, 무능 등은 남는다).
명칭 | 효과 | 비고 |
두배의 속도 | 1턴에 2번 행동을 한다. | 둔족(Slow)과 경쟁한다. |
괴력 | "힘의 공격력 증가량"에 보너스를 얻는다. | 근 이완과 경쟁한다. |
무적 invincible | 타격 및 상태 변화에서 완전히 몸을 지킬 수 있다. | 이미 앓고 있는 효과는 못 막는다. 순호의 스킬로 최대 HP의 10배의 데미지를 입고 즉사할 수 있다. |
운산 아머 | 공격을 한번만 무효화할 수 있다. | 공격 이외의 효과 인 바람에 의해서 날아가는 일도 있다. |
광학 얼룩 Optical Camo | 적으로부터 발견되지 않는다. | 플레이어가 공격하거나 아이템의 사용 시 해제되고 플로어가 "잘 보인다"상태인 경우 효과가 발휘되지 않게 된다.(스펠카드 사용) |
앞서게 | 일정 턴 동안 못 움직이지만 적에게 발견되지 않게 된다. | 어떤 이유로든 타격을 받은 경우는 강제로 해제된다.(파트너가 없으면 그럴 일은 별로 없다.) |
졸다 Drowsy | 적 한정. 같은 방에 플레이어나 파트너가 없더라도 적은 가끔 잠들어 버린다. | 통상의 수면과 달리 방에 들어가거나 인접한 때는 높은 확률로 공격했을 때에는 확실히 상태가 해제된다. |
겨울잠 | 일반적인 수면(Sleep) 상태와는 다르게 매 턴 HP가 크게 회복한다. | |
당황 Startled | 적 한정. 특수 능력을 발동 가능한 상황의 경우 절대로 특수 능력을 쓰게 된다. | |
무의식 투명 | 적으로부터 인식당하지 않는 상태이다. | 광학 얼룩(Optical Camo)과 달리 공격해도 해제되지 않아"잘 보인다"상태에서도 효과가 발휘된다. |
수호 | 나쁜 상태 변화를 완전히 막는다. | |
지속 | " 좋은 상태 변화"의 지속 시간이 2배가 된다. | 플레이 중에는 표시되지 않는다. |
빨리 풀리다 Short-Lasting | " 나쁜 상태 변화"의 지속 시간이 절반이 된다. | "죽음의 저주"의 나머지 턴도 단축된다. 플레이 중에는 표시되지 않는다. |
강화 Enhance | 무기 공격력이 상승한다. | 약화와 경쟁한다. |
경화 | 방어력이 상승한다. | 연화와 경합한다. |
부유 Float | 덫과 일부 특수 지형을 회피하거나 물 위를 이동할 수 있게 된다. | "난류"지형에 들어가면 플로어의 어딘가로 워프 한다. |
재탄 | HP가 0이 되어 쓰러지더라도 한번만 그 자리에서 부활할 수 있다. | 허기, 쇠약의 데미지로 쓰러졌을 경우는 발동하지 않는다. |
초경 Super Hard | 특효나 고정 대미지 이외의 모든 공격의 타격을 1로 한다. | (공격자가 초경 특효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면 적용되지 않는다.) |
3배속으로 | 1턴에 3번 행동한다. | 두배의 속도·둔족과 경쟁한다. |
활성 | 아이템 사용시의 회복량이 2배가 된다 | |
주호 Heavy Drinker | "만취"의 명중 감소 효과를 감소시키고 "만취"이 되어 있는 동안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 |
흡혈 Vampire | 턴 경과에 의한 HP회복이 없어지고 적에게 준 타격의 비율만큼 HP를 회복하게 된다. 또 흡혈 상태에서 공격할 경우 상대도 흡혈 상태가 되는 것이 있다. | |
세 걸음 필살 3-Step Finisher | 3보 걷는 것에서 필살 준비 상태로 1번만 통상 공격이 방 전체에 회심&필중 공격이다. | |
거대 Giant | "최대 HP·힘"이 2배가 된다.※실제는 현재 HP가 2배까지는 늘어나지 않는다. | 소인과 경합한다. |
재생 Regenerate | 매 턴, 최대 HP의 5%를 회복한다. | |
차광 Light Shield | "원거리 공격"과 " 나쁜 상태 변화"를 일정 턴 경과나 3번 막기까지 무효화한다. | 하늘(몬스터)에 부여된다. |
겨울 요괴 마치카 하나 Yokai Flower | 최대 HP가 2배가 되고, 힘도 증가한다. 또 방어력이 0이 되고 피 대미지도 배가된다. | 화염 데미지를 받으면 해제가 된다. |
순화 Purified | 이미 걸려있던 "좋은 상태 변화"의 지속 턴을 2배로 한다. | |
회심 Satisfaction | 통상 공격이 적을 맞은 때 반드시 회심의 일격이다. | |
종족 특효 Species Slayer | "요괴"종족을 가진 적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게 된다. | |
호조 Feeling Good | 자연 회복 속도가 빨라진다. |
나쁜 상태 변화 †
플레이어나 파트너의 얼굴 근처에 붉은 글씨로 표시된 상태 변화(둔족등).
기본적으로 디버프에 일 뿐이지만 몇몇 효과는 상황에 따라 도움이 된다.
같은 효과에서도 받은 원인에 따라 효과 시간은 다르다.
또 플레이어·파트너는 적과 같은 같은 상태 변화에서도 실제 효과가 달라지는 것도 있다.
모든 나쁜 상태 변화는 각종 저항 관련 인이나 건강인(일정 확률)으로 무효화, 변환 인을 통해 데미지로 바꾸어 버릴 수 있다.
명칭 | 효과 | 비고 |
혼란 Confused | 공격이나 이동을 할 방향이 랜덤 하게 된다. | 탄막과 아이템을 던지는 방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만취 | 공격의 명중률이 크게 낮아지지만 공격이 명중한 경우에는 꼭 크리티컬이 발생하게 된다. | "주호"나 특정[인](Love Sake)에 의한 디메리트를 경감하고 장점을 강화할 수 있다. |
둔족 Slowed | 2턴에 1번밖에 행동할 수 없다. | 두배의 속도·3배의 속도와 경쟁한다. |
재 Blind | 주위가 캄캄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 플로어가 "잘 보인다"상태에서는 이 상태 변화에 걸리지 않는다. |
환각 | 플레이어 한정. 적과 파트너는 모두 커다란 윳쿠리 레이무로 아이템이나 함정 등은 모두 윳쿠리 마리사로 보이게 된다. | 어디까지나 외형이 달라질 뿐 알맹이는 그대로인 말 그대로 환각이다. |
수면 Sleep | 일체의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 겨울잠 표시로 "겨울잠"상태로 변화한다. |
가위 | 일체의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 공격을 받는 등 하면 해제된다. |
근 이완 | 잠시 동안"힘"의 현재 값이 1이 되고 만다. | 괴력과 경쟁한다. |
쇠약 Enfeeble | 1턴마다 "만복도"와 "HP"가 1씩 감소한다. | |
미끼 Decoy | 적 한정. 플레이어의 모습으로 변화하고 떠도는 상태가 된다. 다른 적들은 우선적으로 그쪽을 노리게 된다. | |
광폭화 Insane | 조작 불능으로 아군을 포함한 근처에 있는 캐릭터를 공격한다. | 방어력이 0이 된다. |
우울 Melancholy | 랜덤으로 1턴 움직일 수 없게 된다. | 가끔 주위의 캐릭터에 전염된다. |
신경독 Neurotoxin | 최대 HP가 반감한다. 반감한 HP는 상태가 회복해도 줄어든 채로 된다. | |
그림자 묶었다 Shadow Bind | 이동이 불가능해진다. | (주로 운산 아머와 같이 걸린다.) |
입막음 Mouth Seal | "음식을 먹는다""약을 먹는다""철자 카드를 사용", "상점 아이템 매매행위"이라는 말을 사용한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 난기류 지형에 던지기, 쿄코의 스킬을 이용하여"약을 자신에게 맞추었다"로 포션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
봉인 | "이동·통상 공격"이외의 모든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이미 발동한 상태 변화나 적 특성 등도 모두 무효화한다. | 파트너가 걸린 경우 장비 변경도 불가능하다. |
원 답례 Grudge Return | 적 한정. 플레이어가 받은 타격을 그대로 적에게 줄 수 있다. 또한 연결하여 잇따라 없앤 만큼 주는 대미지를 배가시킬 수 있다. | |
저주한 대가 | 적 한정. 플레이어가 나쁜 상태 변화를 받은 경우 대상으로 돌릴 수 있다. | 저항 효과를 가지고 있어도 밀어붙일 수 있다. |
기억 장애 Amnesia | 플레이어 한정. 진행한 맵이 모두 잊혀지고 잠시 맵의 자동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 |
연화 | 방어력이 반으로 줄어든다. | 경화와 경쟁한다. |
약화 | 주는 대미지가 반으로 줄어든다. | 강화와 경쟁한다. |
죽음의 저주 | 지정 턴 후에 즉사한다. 죽음의 저주를 걸어온 적을 죽이면 해제된다. | 스펠카드 불제"커널 샐비지"를 사용하여도 해제가 가능하다. |
소인 Dwarf | 공격력과 방어력이 크게 줄고 회피율이 크게 상승한다. 적의 공격으로 날아가게 된다. | |
맹독 Venom | 턴 마다 최대 HP의 10%(소수 점 이하 절상)의 데미지를 받는다. | 맹독의 데미지로 적을 쓰러뜨린 경우는 경험치를 얻을 수 없다. |
부진 Feeling Bad | 자연 회복 속도가 떨어진다. | |
소음(없음?) | 스펠 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 루나 차일드계에 의해 부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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