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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한 게임 관련/이상한 환상향 TOD -RELOADED-

이상한 환상향 TOD -RELOADED- 버프&디버프

일본어 위키와 영문판 이름이 매칭이 좀 안되는 것들이 있어서 번역기 말투를 수정하고 플레이 한 경험을 바탕으로 위키 정보를 정리하는 글


일부 고유 단어는 번역기 번역에서 바꾸지 않은 게 좀 있음(글 보는 사람이 위키를 사용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작성한 것이므로)



원본 : http://fusigentod.dojin.com/todr/index.php?%E7%8A%B6%E6%85%8B%E5%A4%89%E5%8C%96


베이스 번역은 파파고 번역



상태 변화  Edit

  • 상태 변화
  • 상태 변화 목록
    • 좋은 상태 변화
    • 나쁜 상태 변화

상대의 능력치를 낮추거나 자신의 능력치를 올리거나 하는 것은 로그라이크뿐 아니라 RPG나 액션 등에서도 중요한 것 입니다. 
여기에서는 그런 상태 변화의 목록을 표시합니다.
속칭은 아니지만 좋은 효과를 상태변화 나쁜 효과를 상태이상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경쟁한다 -> 나중에 발동한 것으로 덮어 씌워진다.

경합한다 -> 충돌 시 사라진다. 인 것으로 보입니다.

상태 변화 목록  Edit

게임 내에 있는 상태 변화 도감에 따릅니다.

좋은 상태 변화  Edit

플레이어나 파트너의 얼굴 근처에 푸른 글씨로 표시된 상태 변화(두배의 속도등).
적이 좋은 효과를 받는 경우는 무산 무소의 부적(Fog Purge Talisman)을 사용하여 좋은 효과만 지울 수 있다(나쁜 효과, 무능 등은 남는다).

명칭효과비고

두배의 속도
Double Speed

1턴에 2번 행동을 한다.

둔족(Slow)과 경쟁한다.

괴력
Superstrong

"힘의 공격력 증가량"에 보너스를 얻는다.근 이완과 경쟁한다.
무적
invincible
타격 및 상태 변화에서 완전히 몸을 지킬 수 있다.

이미 앓고 있는 효과는 못 막는다. 순호의 스킬로 최대 HP의 10배의 데미지를 입고 즉사할 수 있다.

운산 아머
Unzan Armor

공격을 한번만 무효화할 수 있다.

공격 이외의 효과 인 바람에 의해서 날아가는 일도 있다.

광학 얼룩

Optical Camo

적으로부터 발견되지 않는다.

플레이어가 공격하거나 아이템의 사용 시 해제되고 플로어가 "잘 보인다"상태인 경우 효과가 발휘되지 않게 된다.(스펠카드 사용)

앞서게
Gap Shelter

일정 턴 동안 못 움직이지만 적에게 발견되지 않게 된다.

어떤 이유로든 타격을 받은 경우는 강제로 해제된다.(파트너가 없으면 그럴 일은 별로 없다.)

졸다

Drowsy

적 한정. 같은 방에 플레이어나 파트너가 없더라도 적은 가끔 잠들어 버린다.

통상의 수면과 달리 방에 들어가거나 인접한 때는 높은 확률로 공격했을 때에는 확실히 상태가 해제된다.

겨울잠
Hibernate

일반적인 수면(Sleep) 상태와는 다르게 매 턴 HP가 크게 회복한다.

당황
Startled
적 한정. 특수 능력을 발동 가능한 상황의 경우 절대로 특수 능력을 쓰게 된다.

무의식 투명
Unnoticed

적으로부터 인식당하지 않는 상태이다.

광학 얼룩(Optical Camo)과 달리 공격해도 해제되지 않아"잘 보인다"상태에서도 효과가 발휘된다.

수호
Protection

나쁜 상태 변화를 완전히 막는다.

지속
Long-Lasting

" 좋은 상태 변화"의 지속 시간이 2배가 된다.플레이 중에는 표시되지 않는다.
빨리 풀리다
Short-Lasting
" 나쁜 상태 변화"의 지속 시간이 절반이 된다."죽음의 저주"의 나머지 턴도 단축된다.
플레이 중에는 표시되지 않는다.

강화

Enhance

무기 공격력이 상승한다.약화와 경쟁한다.

경화
Harden

방어력이 상승한다.연화와 경합한다.
부유
Float
덫과 일부 특수 지형을 회피하거나 물 위를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난류"지형에 들어가면 플로어의 어딘가로 워프 한다.
또 에이린 등 일부의 적으로부턴 추가데미지를 받게 된다.(활, 총 계열 공격)

재탄
Resurrect

HP가 0이 되어 쓰러지더라도 한번만 그 자리에서 부활할 수 있다.

허기, 쇠약의 데미지로 쓰러졌을 경우는 발동하지 않는다.

초경
Super Hard
특효나 고정 대미지 이외의 모든 공격의 타격을 1로 한다.

(공격자가 초경 특효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면 적용되지 않는다.)

3배속으로
Triple Speed

1턴에 3번 행동한다.

두배의 속도·둔족과 경쟁한다.

활성
Alchemic

아이템 사용시의 회복량이 2배가 된다
주호
Heavy Drinker

"만취"의 명중 감소 효과를 감소시키고 "만취"이 되어 있는 동안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흡혈
Vampire
턴 경과에 의한 HP회복이 없어지고 적에게 준 타격의 비율만큼 HP를 회복하게 된다.
또 흡혈 상태에서 공격할 경우 상대도 흡혈 상태가 되는 것이 있다.
세 걸음 필살
3-Step Finisher
3보 걷는 것에서 필살 준비 상태로 1번만 통상 공격이 방 전체에 회심&필중 공격이다.
거대
Giant

"최대 HP·힘"이 2배가 된다.※실제는 현재 HP가 2배까지는 늘어나지 않는다.

소인과 경합한다.
재생
Regenerate
매 턴, 최대 HP의 5%를 회복한다.
차광
Light Shield
"원거리 공격"과 " 나쁜 상태 변화"를 일정 턴 경과나 3번 막기까지 무효화한다.하늘(몬스터)에 부여된다.
겨울 요괴 마치카 하나
Yokai Flower
최대 HP가 2배가 되고, 힘도 증가한다. 또 방어력이 0이 되고 피 대미지도 배가된다.

화염 데미지를 받으면 해제가 된다.

순화
Purified

이미 걸려있던 "좋은 상태 변화"의 지속 턴을 2배로 한다.
"순화"가 풀리면"무적, 수호, 재탄"이외의 "좋은 상태 변화"는 동시에 해제되고 만다.

회심
Satisfaction
통상 공격이 적을 맞은 때 반드시 회심의 일격이다.
종족 특효
Species Slayer
"요괴"종족을 가진 적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게 된다.
호조
Feeling Good

자연 회복 속도가 빨라진다.

나쁜 상태 변화  Edit

플레이어나 파트너의 얼굴 근처에 붉은 글씨로 표시된 상태 변화(둔족등).

기본적으로 디버프에 일 뿐이지만 몇몇 효과는 상황에 따라 도움이 된다.
같은 효과에서도 받은 원인에 따라 효과 시간은 다르다.
또 플레이어·파트너는 적과 같은 같은 상태 변화에서도 실제 효과가 달라지는 것도 있다.

모든 나쁜 상태 변화는 각종 저항 관련 인이나 건강인(일정 확률)으로 무효화, 변환 인을 통해 데미지로 바꾸어 버릴 수 있다.

명칭효과비고
혼란
Confused
공격이나 이동을 할 방향이 랜덤 하게 된다.

탄막과 아이템을 던지는 방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일반 공격 시 아군도 맞을 수 있다.

만취
Drunk

공격의 명중률이 크게 낮아지지만 공격이 명중한 경우에는 꼭 크리티컬이 발생하게 된다.

"주호"나 특정[인](Love Sake)에 의한 디메리트를 경감하고 장점을 강화할 수 있다.

둔족
Slowed
2턴에 1번밖에 행동할 수 없다.

두배의 속도·3배의 속도와 경쟁한다.


Blind
주위가 캄캄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플로어가 "잘 보인다"상태에서는 이 상태 변화에 걸리지 않는다.

환각
Hallucinate

플레이어 한정. 적과 파트너는 모두 커다란 윳쿠리 레이무로 아이템이나 함정 등은 모두 윳쿠리 마리사로 보이게 된다.

어디까지나 외형이 달라질 뿐 알맹이는 그대로인 말 그대로 환각이다.

수면
Sleep
일체의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겨울잠 표시로 "겨울잠"상태로 변화한다.

가위
Bound

일체의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공격을 받는 등 하면 해제된다.

근 이완
Muscle Fatigue

잠시 동안"힘"의 현재 값이 1이 되고 만다.괴력과 경쟁한다.
쇠약
Enfeeble

1턴마다 "만복도"와 "HP"가 1씩 감소한다.

미끼
Decoy

적 한정. 플레이어의 모습으로 변화하고 떠도는 상태가 된다. 다른 적들은 우선적으로 그쪽을 노리게 된다.

광폭화
Insane
조작 불능으로 아군을 포함한 근처에 있는 캐릭터를 공격한다.

방어력이 0이 된다.

우울

Melancholy

랜덤으로 1턴 움직일 수 없게 된다.가끔 주위의 캐릭터에 전염된다.
신경독
Neurotoxin
최대 HP가 반감한다. 반감한 HP는 상태가 회복해도 줄어든 채로 된다.
그림자 묶었다
Shadow Bind

이동이 불가능해진다.

(주로 운산 아머와 같이 걸린다.)

입막음
Mouth Seal

"음식을 먹는다""약을 먹는다""철자 카드를 사용", "상점 아이템 매매행위"이라는 말을 사용한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난기류 지형에 던지기, 쿄코의 스킬을 이용하여"약을 자신에게 맞추었다"로 포션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적에게 부여하면"봉인"으로 전환된다.(턴 무제한)

봉인
Power Seal

"이동·통상 공격"이외의 모든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이미 발동한 상태 변화나 적 특성 등도 모두 무효화한다.파트너가 걸린 경우 장비 변경도 불가능하다.
원 답례
Grudge Return
적 한정. 플레이어가 받은 타격을 그대로 적에게 줄 수 있다.
또한 연결하여 잇따라 없앤 만큼 주는 대미지를 배가시킬 수 있다.

저주한 대가
Curse Return

적 한정. 플레이어가 나쁜 상태 변화를 받은 경우 대상으로 돌릴 수 있다.

저항 효과를 가지고 있어도 밀어붙일 수 있다.

기억 장애
Amnesia

플레이어 한정. 진행한 맵이 모두 잊혀지고 잠시 맵의 자동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연화
Soften

방어력이 반으로 줄어든다.

경화와 경쟁한다.

약화
Weaken

주는 대미지가 반으로 줄어든다.

강화와 경쟁한다.

죽음의 저주
Death Curse

지정 턴 후에 즉사한다. 죽음의 저주를 걸어온 적을 죽이면 해제된다.

스펠카드 불제"커널 샐비지"를 사용하여도 해제가 가능하다.

소인
Dwarf
공격력과 방어력이 크게 줄고 회피율이 크게 상승한다. 적의 공격으로 날아가게 된다.
맹독
Venom

턴 마다 최대 HP의 10%(소수 점 이하 절상)의 데미지를 받는다.

맹독의 데미지로 적을 쓰러뜨린 경우는 경험치를 얻을 수 없다.

부진
Feeling Bad
자연 회복 속도가 떨어진다.
소음(없음?)

스펠 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루나 차일드계에 의해 부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