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레이한 게임 관련/이상한 환상향 TOD -RELOADED-

이상한 환상향 TOD -RELOADED-스키마(GAP)

일본어 위키와 영문판 이름이 매칭이 좀 안되는 것들이 있어서 번역기 말투를 수정하고 정보를 정리하는 글


원본 : http://fusigentod.dojin.com/todr/index.php?%E3%82%B9%E3%82%AD%E3%83%9E


번역은 파파고


일판은 스키마이므로 명칭은 스키마로 통일



스키마

  • 스키마는 『넣는다』 와 『사용한다』 것의 2종류가 있다
  • 용량의 상한은 (9).
  • 내용물이 들어 있는 스키마가 이 저주 받은 상태에서 그 스키마를 깨뜨리고 알맹이를 꺼내면 내용물들은 저주에 걸린다.

    • 스키마가이 저주 받은 시점에서는 내용물은 저주 받지 않는다.
  • 저주 받는 것으로, 능력을 잃어버리는 스키마도 있다.
  • 가호가 붙어 있는 스키마는 놀람의 덫에 의해 흩어져도 깨지지 않는다.

    • 당연하지만 던지면 깨집니다.
  • 미식별 던전 내에서만 스키마에 넣은 부적, 스펠 카드·약은 꺼낼 수 없게 되더라도 이름 변경은 가능하다.
  • 용량의 칸은 바닥에 드랍·상점에서 판매·상자 오픈·발굴 포인트로 등장 할 시 설정되는 용량.
  • 특수 용량은 매장금,  레어 상점, 스키마 상점에서 생성 시 설정되는 용량.


스키마 목록


간극
이름 인칭
용량


표시해설·비고
초기치
특히

강화의 스키마
Strong Gap

1-이리[시간]강화 한계 증가

스키마에 장비를 넣은 채 한층을 내려가면 강화치가+1, 부적은 매수가+1 한다. 나머지는 효과가 없다.
조제 입수 불가. 주로 반입 불가 99층 에서 드랍되지만 존재 자체가 희귀하다.
(일부의 반입 가능 던전에서도 나오기는 하지만. 노리기에는 현실적이지 않다)

약화의 스키마
Weak Gap

1-45-9이리[손]조절

스키마에 장비를 넣은 채 한층을 내려가면 강화치가-1, 부적은 매수가-1 한다. 나머지는 효과가 없다.
다만 들어간 지폐의 매수가 0이 되면 지폐가 소멸하고 스키마의 용량이 1 줄어들므로 주의. 미식별 시 테러 아이템이기도 하지만 특정 연성 용 소재를 만들 때 사용한다.

식별의 스키마
Identify Gap
1-45-9이리[틈]틈새

미식별의 아이템을 넣으면 식별된다. 당연하지만 스키마는 들어갈 수 없다.

흡이요세의 스키마
Suck Gap
1-45-9사용[범]방범직선 상에 있는 아이템이나 덫을 끌어 당길 수 있다.
덫을 빨려 들었을 경우는 그 자리에서 함정이 발동하고 함정은 사라진다.
스키마형 아이템을 가져올 수는 없다
변화의 스키마
Transform Gap
2-91이리[틈]틈새

넣은 아이템이 그 던전의 아이템 테이블의 무언가로 변화한다.
보통 소재로는 변화하지 않지만 정크 가든에서는 소재로만 변화한다.

보존의 스키마
Preserve Gap
2-81
9
이리[틈]틈새

넣은 아이템을 자유롭게 빼거나 쓸 수 있다.

물귀신의 스키마
Spirit Gap

5-91-4사용[틈]틈새
[귀신]귀 치료

사용하면 주위에 용량의 수 만큼 적이 출현하고 스키마는 소멸한다.
던져서 깨지면 용량의 수 만큼 적이 혼란 상태에서 출현.
출현하는 적은 그 플로어의 출현 테이블에서 랜덤. 

스키마 쉘터
Shelter Gap
4-91-3사용[과] 앞서게 부스트
[틈]틈새

20턴쯤? 쉘터 상태가 된다. (무적, 미인식 상태로 취급, 다른 캐릭터는 행동)
적에 던지기 맞추면 그 적은 50턴 쉘터 상태가 된다.

마음의 스키마
Soul Gap
2-51
6-9
이리[회]총 시 회복
[틈]틈새

스키마에 아이템을 넣으면 HP, 힘을 최대까지 회복되고 상태 이상이 회복된다.
나머지 횟수가 0이 되었을 때, 회복 후에 5턴간 수면 상태이다.

환전의 스키마
Money Gap
2-91이리[돈]돈 투수
[틈]틈새

아이템을 넣고 던져서 부수면 그 아이템이 돈으로 변해서 튀어나온다.
스키마를 파괴하기 전까지는 속의 아이템이 그대로 유지된다. 던져서 파괴되지 않으면 돈으로 바뀌는 효과가 발휘되지 않는다.
이 스키마를 주운 계층의 돈 테이블에서 금액이 결정된다.

소화의 스키마
Glutton Gap

1-45-9이리[틈]틈새아이템을 넣고 부수자 안에 들어 있던 아이템의 추가인만 나온다.
추가인이 들어 있던 아이템은 소멸한다.
초폭발의 스키마
Explosion Gap
3-91-2이리[불꽃]염흡
[틈]틈새

던지면 탄착점(벽의 경우는 앞의 방바닥)주변 1칸 범위로 폭발한다. 
뭔가 넣으면+1, 폭약이라면+3칸 범위의 반경이 커진다.

스키마
Gap
1-9-이리[틈]틈새
[틈]틈새

아무런 효과가 없는. 즉, 마음대로 꺼낼 수 없고 사용할 수 없는 보존의 간격이라 보면 된다. 당연히 던져서 부수면 나온다.

액막이 행사의 스키마
Exorcism Gap

1-34-9이리[저주]저주 내성
[틈]틈새

아이템을 넣으면 저주가 해제된다. 이 스키마 자체는 저주 받지 않는다.(스키마는 저주받으면 아이템을 넣거나 빼낼 수 없다.

저주의 스키마
Curse Gap

1-50(※)
6-9
이리[틈]틈새아이템을 넣으면 그 아이템이 저주에 걸린다.
터널의 스키마
Tunnel Gap
1-45-9사용[ 깎기]굴착
[틈]틈새

사용과 눈앞 10이 벽을 굴착한다. 던져서도 똑같이 쓸 수 있다.(사라져버리지만)
사용 가능 횟수가 0이 되더라도 던져서 사용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생명의 등불 스키마
Purity Gap

2-51
6-9
이리[죽음]죽음의 저주 부여
[틈]틈새

스키마에 아이템을 넣으면 HP, 힘을 최대까지 회복되고 상태 이상이 회복된다.
나머지 횟수가 0이 되면 회복과 동시에 죽음의 저주(카운트 50)을 받는다.

미식별의 스키마
Ambiguous Gap
2-61
7-9
이리[틈]틈새

식별된 상태의 아이템을 넣으면  미식별 상태로 바뀐다.
음식이나 기타 장르의 것은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인절미의 스키마
R. Bean Cake Gap

1-45-9이리[과]과자
[틈]틈새

아이템을 넣으면 인절미계의 아이템으로 변화한다.
변화의 스키마에서도 운좋게 인절미계에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슬롯이 1개일 경우 확신하지 않도록 하자.(일반, 커다란, 가짜 등이 생성된다)

함정의 스키마
Trap Gap
4-91-3사용[틈]틈새사용하면 주위에 회수 분의 덫을 살포하고 소멸한다. 던지면 부서진 위치 부근에 회수 분의 함정이 설치된다.

표시 추출 스키마
Seal-Sucker Gap

1-34-9사용[시험]캐치
[틈]틈새

아이템에 사용하는 스키마. 선택한 아이템의 추가인을 슬롯만큼 랜덤하게 추출해낸다.
추가인을 가진 모든 아이템(스키마도 가능)에 사용할 수 있고, 도장을 가지지 않는 아이템에는 써도 효과가 없다.

합성의 스키마
Combo Gap
23-5이리-

안에 장비나 부적을 넣으면 그것들이 합성된다.
먼저 넣은 것에 나중에 넣은 것이 합성된다.(베이스가 먼저 넣은 것이 됨)
이종 합성도 가능하지만 니토퓨전와 같이 무기와 장비 등의 합성은 어려운데.

니토퓨전과 다르게 결과물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추가인의 슬롯수나 최대 레벨의 변동 등을 미리 알 수 없음)

조합의 스키마
Compound Gap
2-이리[한나라]한방

안에 같은 약을 2개 넣으면 새로운 약으로 변하며 슬롯이 1개로 바뀐다.
같은걸 2개 넣는다고 조제되지 않는 약도 있기도 하며 약 이외에는 효과가 없다.

창고의 스키마
Storage Gap
--이리-

안에 아이템을 넣으면 그 아이템을 창고에 보내버린다. 아이템을 넣으면 넣은 만큼 용량이 줄어든다.
넣은 아이템을 던전 진행 중에 뺀 돌려받는건 불가능하므로 주의.


(※) 후토의 시련 1에서만 용량 0 이 등장



가격 목록


표의 정렬 순서는 용량 9기준으로 값이 싼 순서입니다.
왼쪽이 상점에서 살 때의 가격, 오른쪽이 상점에 팔 때의 가격. 굵은 글씨는 다른 아이템임에도 가격이 같은 케이스를 표기합니다.
(스키마 이름은 약칭으로 표시)


스키마구매시 금액매각시 금액
123456789123456789

넣는다 스키마

조합125015001750200022502500275030003250625750875100011251250137515001625

스키마

90013001700210025002900330037004100450650850105012501450165018502050

액막이,

저주

17002100250029003300370041004500490085010501250145016501850205022502450

환전,
초폭발

18002200260030003400380042004600500090011001300150017001900210023002500

식별,
미식별,
마음,
등불

200024002800320036004000440048005200100012001400160018002000220024002600
보존18502300275032003650410045505000545092511501375160018252050227525002725
합성250030003500400045005000550060006500125015001750200022502500275030003250
변화,
인절미,
소화
13502050275034504150485055506250695067510251375172520752425277531253475
창고1000190028003700460055006400730082005009501400185023002750320036504100
약화,
강화
750010000125001500017500200002250025000275003750500062507500875010000112501250013750

쓰다 스키마

물귀신,
셸터
1100170023002900350041004700530059005508501150145017502050235026502950
터널1200190026003300400047005400610068006009501300165020002350270030503400
끌다,
13002100290037004500530061006900770065010501450185022502650305034503850
표시 추출200030004000500060007000800090001000010001500200025003000350040004500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