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리그오브레전드

[Kennen] 오늘은 Kennen 공략을 해드리죠.




[솔직히 어느 케넨 스킨보다 빨간색 스킨이 가장 눈에 띄고 멋진거같아서 걍 뽑아왔습니다.]

오늘은 케넨 공략을 해드리죠.

일단 편의상 목차를 쓰고나서. 

보시는분들을 위해 어미에 ~니다 로 통일했습니다.

=================================
1. 소개
2. 마스터리와 룬 그리고 서머너스펠
3. 스킬순서
4. 아이템순서 
5. 순서에 따른 빌드 예시
6. 정글링 몹 사냥법
7. 기본적인 콤보
8. 한타는 어떻게?
9. 파밍/푸쉬
10. 라인 상대방 별 대응법
11. 심리전을 이용하라.
12. 인증
13. 후기 및 질답 추가란
================================
 
자 먼저..

1.소개

입니다.

Kennen 은  옜날옛적.. 은 그냥 기본 정보만 봐도 되니 패스. 스토리 보려고 공략보는건 아니니까요.

모든 스킬이 딜링기인 ap딜러 닌자 챔프 입니다.

모든 스킬에 ap계수만이 존재하기떄문에 ap증가 + 마법관통 증가 = 케넨의 딜링 증가 이죠.

챔프 자체의 체력은 워낙 좋지 못한편이지만 e스킬로 순간적인 물리/마법 방어력의 증가가 가능하고

궁극기와 e w의 콤보로 상대방에게 스턴을 걸어서 상대방의 딜링을 멈출 수 있기 떄문에 대부분의 케넨은

방어적인 머큐리 보다 공격적인 소서러 슈즈를 신습니다.

별거 아니지만.. 챔프 태그의 난잡함을 없애기 위해 한번 정리가 되었는데.

덕분에 케넨은 태그가 꼴랑 두갭니다.

원거리/ 메이지. 하하.



2. 마스터리 / 룬 / 서머너스펠

일단 스샷을 봅시다.

2-1 마스터리


흔한 9 0 21과 비교해서 뭐 별다를게 없습니다.

마나 리젠인 명상을 안찍는 것 뿐.. 대부분의 ap 노마나 챔프들이 찍는것과 같죠.

고스트를 쓴다면 유틸리티 윗줄의 고스트를.

플래쉬를 쓴다면 플래쉬를 찍습니다. 귀찮으면 저처럼 둘다 찍어두세요.

어차피 총 리젠의 1프로 마스터리는 정말 잉여라 티도안납니다. 그래요 똥입니다 똥.

근데 더 웃긴건 그렇다고 다른거 찍을것도 없어요. 젠장.

2-2 룬



구매하기 쉬우시라고 이렇게 찍어봤습니다.
라지만 뭐 룬은 취향입니다. 존중해야하죠. 솔직히 저도 이게 제가 쓰는 룬이지만 파룬에 성장 ap를 박으셔도 좋습니다.[저는 케넨 룬을 두페이지 사용합니다.]

빨룬- 마관 
노룬-고정아머
파룬-고정마방
보룬- 마관/고정체력/이동속도

입니다.

존나 중구난방이죠? 이러는 이유는 말 그대로 심리적인 안정감 뿐입니다. 뭐 미세하게 좋은 이유는... 라인전에서

누커들의 경우 이동속도가 대동소이 합니다. 거기서 한개의 이동속도룬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케넨의 평타 견제가 좀 더 들어가느냐 마느냐의 차이죠.

누커들은 대부분 이동속도룬을 안쓰니까요.

마관 한개는 넣어서 마관 10 을 맞추기 위함입니다. 대부분의 비 탱커 챔프는 별다른 마방템을 가지 않으면[혹은 룬이나 마스터리] 마방이 30 고정입니다. 이는 소서러 슈즈와 합쳐져서 30의 마관을 가지게 하죠. 즉 마뎀이 100%다 박힌다는 이야기 입니다.


2-3 서머너 스펠



말이 필요없는 이그나이트. 라인전에서의 갱킹력과 한타시의 힐링 반감 등 
ap딜러라면 꼭 있어야 하는 딜링 보조기 입니다.


플래쉬 혹은 고스트 중 택일. 상대방이 플래쉬를 든 누커 가 미드로 올 경우 / 상대방에 자르반이 있는 경우 라면 무조건 플래쉬를.


그게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고스트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왠간하면 플래쉬보다 고스트를 애용합니다. 이유는 e스킬과의 연계가 고스트인 쪽이 더 좋기 때문이죠.





3. 스킬 순서




첫 스킬은 리쉬하기 좋고 부쉬 확인하기 좋은 q를 찍습니다. 어차피 케넨은 1렙 스킬을 뭘찍든... 1렙때 화력은 안나오는 챔프이고

라인에서 1레벨시에 물리딜러가 아닌이상 1레벨때 큰 견제는 할 수 없습니다.

무난하게 막타 먹다보면 2렙이 되죠.

2렙에서 3렙이 되기 전에 막타를 챙기다가 

w패시브가 되면 평타 견제좀 넣어주고

적이 빼는가 싶으면 다른 미니언에 w패시브 표식을 넣으면서[상대방을 클릭 안하면 주황색으로 표기가 안됩니다.]

q를 상대방에게 던지는 등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4렙이 되면 상대방이 은근 q에 맞아준다 싶다면 q를. 아니면 e를 찍고 본격적인 견제에 들어갑니다.

5레벨이 되기 전에 q를 2렙정도 줘두는 이유는. 막타를 먹을떄의 유용함 / 라인전에서의 딜링 상승 등을 위해서 입니다.


4. 아이템 순서



위의 템트리가 도란쉴드를 극후반에 팔기 전 까지의 최종 템트리. 어비셜을 산 후라면 도란쉴드를 파셔도 좋습니다.[이 경우엔 마방이 이미 갖춰진 상태이고 도란 쉴드를 판 골드로 woa를 가는편이 더 딜/ 생존에 좋기떄문입니다.]

5. 아이템 구매 순서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상대방에 논타겟스킬[범위형인 모데 포함]을 가진 챔프가 자신의 라인으로 온다면 선템으로 신발을.

돈이 된다면 435원짜리 책까지 구매합니다. [선귀환에 2렙신발은 선 신발일 경우 외에는 별로입니다. ]

타겟팅 스킬 뿐이라면 도란 쉴드를 사용합니다. 

선 신발로 간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의 탑 라이너가 물리딜 위주일 경우 중반에 도란 쉴드 하나를 구매합니다.[도란쉴드는 여러개까지는 비추지만 한개 만 살 시에는 엄청난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라일라이 이전에 소서러슈즈 업그레이드를 마칩니다. 케넨은 이속이 생명입니다.

라일라이를 맞출때엔 꼭 블래스팅 완드쪽을 먼저 맞춥니다. 초반 싸움은 딜링싸움이지 케넨이 자밸 먼저 산다고 해봐야 아무 의미 없습니다.


6. 정글링 몹 사냥법


6-1. 골렘 2마리 : q e w 순으로 사용 후 계속적으로 표식을 새겨서 w의 액티브에 딜이 다 들어가게 하는것이 포인트. 스턴을 걸면 기력이 차기때문에 / 골렘에게 안맞기때문에 스턴을 걸고 이동하면서 공격하는게 좋습니다.

6-2. 유령 4마리 : q로 아무 작은 유령 혹은 큰 유령[정면이 아닌 미드라인/ 봇진영이면 부쉬의 왼쪽에서 던지면 됩니다.] 을 건드린 후 평타로 큰유령을 2대가량 공격한 후 e로 가까이 붙어서 w 발동 후 q로 파란 유령 히트.

6-3. 늑대 3마리 : e로 긁고 w 발동 후 큰 늑대부터 처리[늑대들은 겹치기떄문에 q로 특정 타겟을 맞추기가 힘듭니다.]

6-4. 기타 버프몹과 드래곤/ 바론 : 안전이 확보된 상태[적을 킬 한 후에 먹는 것이나 와딩이 잘 된 경우] 라면 e스킬까지 써서 딜을 하고 그것이 아니라면 q와 w만을 사용해서 잡습니다. 


7. 기본적인 콤보


라인에서의 기본적인 케넨의 플레이 방식을 알려드립니다.

1레벨 : q와 평타로 막타를 6마리 챙기는것을 목표로 하며 1렙스킬로 견제를 넣으려는 적을 맞추고 평타로 맞대응 해주는게 좋습니다.

2레벨 : q와 w를 찍은 상태에서 막타를 잘 치고 나서 첫 차징이 되면 바로 적 챔피언에게 평타 + w발동 을 해줍니다.

3레벨 : w를 바로 하나 더찍고 2렙과 같은 행동을 반복합니다.

4레벨 :  e를 찍고 상대방이나 미니언에 평타를 좀 쳐서 w차징을 한 후에 바로 e를 쓰고 들어가면서 강제적으로 w로 평타를 먹입니다. 상대방이 이미 노출된 상태 or 대쉬기가 없다면 e보다는 q를 먼저 찍습니다.

5레벨 : q를 찍고 막타먹기를 수월하게 + 라인전에서 상대방이 q에 맞도록 잘 던져봅니다.

6레벨 : 위에 써둔 방법대로 견제를 수월하게 성공했다면 w를 차징하고 당당하게 개돌해서 궁극기를 써줍니다
이떄 콤보는 e + 플래쉬 혹은 고스트 + r + 평타 w + w액티브 + q입니다. 이걸 넣으면서 이그나이트까지 넣어주면 어느정도 체력이 달아 있는 상대방은 대부분 죽습니다. 물론 스턴이나 한방콤보가 있는 적에게 이런 1:1 싸움을 거는건 도박에 가까우며 이를 위해 약간 푸쉬를 해서 6렙을 먼저 찍는것이 필요합니다.[만약 본인이 1:1 갱킹을 시도할거라면 말이죠]
 




8. 한타는 어떻게?


고스트와 플래쉬의 한타 방법이 다릅니다.

고스트의 경우 주변에 아군이 있고 상대방이 뭉쳐있기만 하면.

타겟팅 스턴/제압을 가진 적이 없을 경우 무조건 선닥돌 하셔도 좋습니다. 고스트는 꼭 써주시구요 매 한타때마다 말이죠.

플래쉬의 경우는 아군탱커의 적진 진입 후 혹은 적의 단일 타겟팅형 스킬 점사 등을 아군이 맞을 경우 등에 바로 들어가시면서  e와 r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스킬트리상으로 we 위주이기에 최대한 궁극기를 여러 챔프에게 맞춰야하고

11렙 이후에는 e스킬에 최대한 히트를 시켜주는게 좋습니다.

궁극기 이후에는 범위데미지를 받은 후라 케넨의 체력이 낮을 수 있으며. 고스트를 쓴 후라면 아직 고스트가 남아있기에 상대방의 주력 딜러와 거리를 유지하며 qw딜을 계속하시면 되고.

플래쉬의 경우에는 별다른 생존방법이 없기떄문에 e를 쓰고 1~2챔프만 맞추면서 들어오는 데미지를 보고 더 공격할것인지 바로 뺼것인지를 정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냥 개돌딜을 하는게 좋습니다.


고스트의 경우 한타에도 쓰이지만 미드라인에서 파밍도중에 다른 라인이나 정글에서 싸움이 날 것 같은 느낌이 나면 바로 써서 최대한 빨리 한타에 합류하는 방도로도 쓰시는게 좋습니다. 

부쉬에서 낚시 대기를 할 떄에는 무조건 w차징을 해두시는것이 좋으며. qw평타 w만으로도 스턴이 가능하고 후에 e를 활용한 추격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라일라이를 든 후라면 이런식으로 콤보를 넣을시에 높은 확률로 상대방을 잡을 수 있습니다.


9. 파밍/푸쉬

뭐 거창하게 파밍 이라지만 케넨은 패시브를 이용한 견제를 하려할시에 자동으로 푸쉬를 할 수 밖에 없는 챔프입니다.

대신 상대방의 hp를 취해야만 하며 실패할경우 파밍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q를 2렙정도 찍으면 막타를 먹기 쉽지만 챔프 자체의 공격력 증가량/기본수치 가 낮은편이라 익숙해지는게 좋습니다.

라인푸쉬시에는 e 후에 w를 써서 빠르게 푸쉬합시다.

한타를 이기고 나서 타워를 치거나 할때에 타워쪽으로 e를 쓰고 들어가서 한대~두대 맞아주며 미니언에 표식을 새기고 w로 제거하는 식으로 하면 아군 미니언들의 체력[2타 혹은 3타에 죽는 미니언들] 을 아껴서 타워링이 더 쉽고 빨라집니다.


10. 라인 상대방 별 대응법[장문 - 스압주의]


솔로라인을 선다고 가정할 시 탑솔[vs브루저 AND 탱커]과 미드[대부분 누커] 가 있습니다.

예외로는 미드로 오는 모데 정도겠죠.

서포터를 제외하고 한녀석씩 나열해보면... 다 쓰기는 뭐하니 픽률이 낮은 챔프 / 만날 가능성이 적은 챔프는 제외.

6렙 이전과 이후가 다른 챔프들과 그렇지 않은 챔프들이 있습니다. 해당 챔프들 이외에는 : 나 / 표기를 넣지 않았습니다

6렙 이전  6렙 이후

아카리 :   호구    :    OP        

아카리는 6렙 이전에는 케넨의 밥입니다. 라인에서 아카리가 이길 방도가  정말 없습니다.
w차징만 해서 부쉬에 들어가든 말든 계속 쳐주면 되고 6렙이후라면 궁쓰고 날아올때 q e w 쓰고 빠져주면 됩니다. 6렙 이후부터는 케넨이 라인에서 상대하기가 힘듭니다. 아카리의 단일딜링은 최상급에 달하기 떄문이죠.
 
 

알리스타 :  1:1 라인에서 알리스타만큼 짜증나는 챔프는 아마 드물겁니다. 파밍 방해면 방해.. 딜링이면 딜링.

방법은 그냥 미니언 속에서 맞딜해주는 방법 뿐입니다. q 를 최대한 아끼시고 헤드벗을 하러올떄 바로 던져준 후에 w딜링으로 스턴을 걸어서 미니언과 협공을 하는게 좋습니다. 푸쉬력이 상당한 챔프이기떄문에
타워에 미니언을 뻇기지 않도록 유의하며 평타로 미니언 푸시를 하면서 플레이해야합니다.


애니비아 :  애매한 강함 : OP

애니비아는 6렙 이전에는 말 그대로 컨트롤 싸움입니다. 애니비아의 q에 맞던가. 안맞던가로
애니비아를 1:1에서 킬까지 할 수 있느냐 마느냐의 싸움이죠. 6렙 이후의 애니비아는 이기기 거의 불가능합니다. 정글러와 협공해서 한번에 잡는 것을 추천합니다.

 

애니 : 스턴조심 : OP

6렙 이후 스턴콤보는 대부분의 미드 누커들을 살.해. 하기에 매우 쉽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하물며
6렙 이전에 스턴콤보를 몇대 맞았다면 라인전은 망한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애쉬 : 발리짤 : 궁 조심

뭐 노말에서나 가아끔 만날 수 있는 원딜. 발리짤을 조심하고 막타를 챙기는게 관건입니다. 평타 사거리는 애쉬가 더 길기떄문에 콤보로 맞지 않도록 조심. 

블리츠 :  그랩조심 : 짤견제만할것

탑솔시에 가끔 만날 수 있습니다. 궁극이 생긴 후의 폭딜과 지속 라인전이 가능해지므로 초반에 미니언 속에 숨어서 많이 괴롭혀두는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 논타겟 대전 : 궁보다 필라조심

브랜드의 경우 궁을 배운 후라도 1:1이면 궁극기의 딜링보다 w스킬의 딜링이 더 무섭습니다.
선템으로 맞신발을 가주고 논타겟 스킬을 몇번 피하다보면 라인에서 이기기는 쉬운편입니다. 
논타겟 스킬류 마나챔프의 선신발은 그런 약점이 있습니다. 


케이틀린 : 평타짤 조심 : 트랩조심

미드 케이틀린의 경우 선템을 도란쉴드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의 패시브 스택을 확인하고 딜하는게 정신건강과 케넨의 hp에 중요하며 요들트랩은 재주껏. 피하시고 왠간하면 안밟아야합니다.
e사용 후 평타 등으로 상대방의 q스킬을 피하는게 관건이며 패시브 증폭 데미지에 맞지 않도록 이펙트를 잘 보시는게 관건.

카시오페아 : 사거리가 애매한 챔프. : 진입 타이밍 조심.

자동적으로 마나소모를 많이 하게되므로 두 챔프 유저간의 실력차로 라인전이 결정납니다. 6렙 이후에 따려고 들어가다 역관광 당할 수 있으니 확실한 경우가 아니면 돌진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초가스 : 전통의 라인 돼지 : 6렙 이후 플래쉬 궁극 꿀꺽 조심

e스킬도 있는 케넨이 사일도 안맞은 상태로 q를 맞을리는 없지만.. 깡으로 푸쉬하면 답이 안나옵니다. 맞파밍이나 해야하죠. cs를 챙깁시다. 

코르키 : 단일딜링 폭뎀 최강자? : 6렙이후 포풍 로켓 조심

애매한 사거리를 유지하면서 코르키의 q스킬이 안맞을 정도의 라인 위치를 유지하는게 관건입니다.
6렙 이후라면 코르키가 이그저스트를 들고 개돌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즈리얼 : 6렙이후에 케넨이 먼저 들이대는것이 괜찮은 챔프. cc기가 전무하고 타겟팅 스킬이 1개뿐인지라 

컨트롤싸움이 됩니다. 이즈같은 경우에는 q를 맞추려고 하는것보다 w를 맞추는게 더 좋습니다.


피들스틱 : 드레인할떄 칼같이 끊어줍시다. 그 외의 할일은 없습니다.

갈리오 : 푸쉬밖에 없는 챔프. 마방룬작을 하든 챔프 특성상 마방이 높기때문에 파밍을 놓치지 않는게 좋습니다.
 
갱플랭크 : 라인 op. 뭐라 할 말이 없습니다. 쫄지말고 계속 딜하시고 막타를 챙기는게 좋습니다. 

6렙 이후라면 궁쓰고 달려올 수 있으므로 정글러를 부릅니다.
 

가렌 : 부쉬조심 : 6렙찍조심

탑솔스다보면 만날수있는 전통의 부쉬챔프. 사일 후 찍 조심 q스킬 쓰고 달려올때 침착하게 대응하면 됩니다. 혼란걸려서 그냥 뒤로 뺴면 결국은 맞게되거나 디나이당하므로
미니언의 인식범위에서 맞딜하는게 좋습니다.

그라가스 : 술통조심 : 궁쿨조심

술통은 대부분 미니언에게 쓰기떄문에 막타 평타로 먹으려다 맞는게 아니라면 맞을일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궁극기 이후에 궁콤보를 조심해야합니다. 술통 외에도 술통 안맞겠다고 혼자 떨어져있다가 바디슬램이라도 맞으면.. 골로가기 쉬우므로  거리를 조심. 술통 이외에는 맞을 만한 스킬은 6렙이전에 딱히 없습니다. 하지만 궁극 쿨이 기본이 1분이기떄문에 생각하지 못한 순간에 궁극기 콤보 맞고 골로갈 수 있습니다.


이렐리아 : 탑솔스다보면 만나게되는 챔프. 딱히 조심할건 없습니다.

이렐리아의 경우 스턴 평타 외에는 할수있는게 없습니다. 사거리를 이용해서 아군 미니언 쪽에서 견제를 넣어 피 역전을 하려할 떄에 미니언들이 이렐리아를 때리게 하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자르반 4세 : 깃발 후 띄우기 조심 / 그냥 창질도 조심.. /궁극 조심

: 자르반의 경우 은근히 긴 q짤에 조심해야합니다. 평소에 라인전에서 막타를 먹으려 할떄마다 표식을 새겨주고 콤보를 사용하려할떄 딱 3스텍을 채워서 스턴이 걸리도록 하면 괜찮습니다. 상대방에 자르반이 있다면 필히 플래쉬를 넣어야합니다.

잭스 : 미니언의 스턴발동을 믿고 달려드는데 당당하게 qe로 대응해주면 됩니다. 잭스 카운터라 불릴 수 있는 정도로

6렙 이전의 잭스에게 강합니다. 6렙 이후에는 궁극기가 패시브 발동인 잭스를 이기기는 힘듭니다만. 상대방법은 변하지 않습니다. 빠른 평타와 선 리볼버 등으로 체력회복을 하기떄문에 6렙이 지난 시점부터는 갱킹요청을 하는게 좋습니다.

카서스 : 딱콩게임 /궁극 조심

 지리한 딱콩게임 원조. 카시오페아와 같이 선 신발로 최대한 덜맞는게 좋습니다.
카서스가 슬로우를 걸 경우 뒤로 정직하게 걸어가면서 q 죄다 맞아주지 마시고
바로 e쓰고 달라붙으면서 공격하거나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면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카서스의 경우 은근 닥돌에 취약하기 때문에 먼저 킬을 딸 수 있으며 1:1 갱킹을 노리신다면 약간의 푸쉬로 먼저 6렙을 찍고 상대방이 6렙을 찍기 전의 타이밍을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카사딘 : 호구 :  OP

대표적 메이지 카운터인 카사딘은 얼마나 라인에서 막타를 방해했느냐/ 피를 깟느냐 의 싸움입니다
6렙 이후에는 케넨이 이길 방도가 전무한 챔프로써 6렙 이전에 먼저 많이 파밍하고 마을 보내는게 관건입니다. 스킬딜보다는 평타 위주로 견제하는게 좋습니다. 케넨의 스킬의 경우 사일런스에 애매한 타이밍에 맞으면 쿨만 돌아버리는 버그가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카타리나 : 순보주의 : 한방조심

카타리나는 경험이 필요한 라인상대 입니다. 애매한 위치에서 q를 맞추려다가 되려 순보 콤보에 피교환에서 패배할 가능성이 있는 챔프로 최대한 칼짤에 안맞고 견제를 해야합니다.
q는 확정적인 스턴이 들어간 후[w로 3스텍 차징해서 스턴을 넣은 뒤] 외에는 던지지 않거나 최대한 긴 거리에서 시도하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카타리나의 궁극기의 경우 케넨의 궁극기에 무용지물되는  사태가 허다하므로 킬을 내주지 않는이상 같이 컸을때 케넨쪽이 챔프 상성상 유리합니다.
치감도중에는 포션을 빨지 맙시다.

카일 : qe짤 조심 : 궁관광 조심

 카일의 경우 대놓고 q를 쓰고 대놓고 e로 연타를 하는데 최대한 버티면서 마나 오링을 기다려야합니다.
일단 먼저 치면 qw로 맞서시고 약간 빠지면서 평타 맞딜을 해주거나 아군 미니언 어그로가 쌓이는걸 확인하셨으면 바로 e까지 써서 돌진하셔도 되고 그냥 w스텍 모아두고 q로 막타만 먹으면서 덤벼들때 스턴 거는 식으로 시간을 끌어줍니다.

잘하는 카일의 경우 케넨이 딜링하러올 타이밍에 바로 궁을 걸고 맞딜을 할 수 있으므로 무리는 안하는게 좋습니다.


 케넨 : 동캐전은 말그대로 이해도와 자신감. 그리고 실수 의 싸움입니다. 다른요소는 있어봐야 정글런데

케넨끼리 싸우면 서로 평타 차징하려고 미니언에 평타치고 맞딜하고 똑같은 타이밍에 똑같은짓을 반복하는 행동만 계속하게될겁니다. 이떄 마방룬을 꼇다면 ap룬을 낀 케넨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맞케넨전에서 1:1로 궁극기를 키게된다면 궁극기를 키면서 누가 먼저 q짤에 맞았느냐/ 어느쪽의 표식이 더 높은 상태인가 의 싸움입니다.

 코그모우: 범위슬로우와 사거리 증가 짤짤이가 강력하지만 범위기를 맞지 않는다면 승산이 있습니다.

궁극기의 경우 슬로우가 안걸린 상태에서 2렙신발만 신어도 맞을 일이 거의 없으므로 라인에서는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르블랑 : 상대방에 르블랑이 오는게 확실하다 라면 마방선템을 가도 무방합니다. 6렙 이전에는 q w 짤을

조심해야하고 6렙 이후에는 대놓고 qr을 사용하기떄문에 매우 힘듭니다.그나마 맞기만 하지 않고 스킬 쿨일떄 역공좀 해주는 정도. 푸쉬력이 별로 좋지 않은 챔프이기떄문에 일부러 푸쉬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리신 : 새로나온 라인 돼지. q가 은근히 준비동작이 적기떄문에 q에 맞지 않도록 해야하고 자신이 반피 이하일 경우

에 리신의 q추뎀이 엄청나기에 조심해야합니다. 쉴드키고 피흡도 하는 돼지질을 시전하기때문에 평타견제를 누적시키는게 좋습니다. 



--------------- 아 잠깐 쉬고. 계속 쓰고있는데 이론상으로 뭐 존나 쉽네여 급 챔프가 거의 없다는걸 다시한번 알아가고있네요. 더러운 케넨의 12초 표식이던 시절이 그립습니다  엉엉 -------------------


럭스 :   6렙전 슬로우 짤 주의  / 6렙이후 스네어 주의

스네어보다 슬로우가 범위도 넓고 해서 짤이 좀 아픕니다. 날아오는걸 보고 바로 e를 쓰고 위치를 벗어나는게 아니면 대부분 맞을정도. 선신발을 껴서 논타겟을 회피하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마나챔프라 맞 선신발의 경우 확실히 이점을 챙길 수 있습니다.

말핏 : 6렙전 지속적 짤 / 6렙후 궁한방 조심

말핏도 라인에서  꽤나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패시브 쉴드와 오로지 짤만 하는 타입으로 타겟팅으로 사거리도 길고 데미지를 누적시켜 6렙의 한방을 노리는데 방법은 그냥 플래쉬로 궁을 피하는 방법 뿐입니다.
라인에서 1:1로 말핏을 만나면 q짤에는 맞짤로 대응해주는 방법 뿐입니다. 생존기가 단일 슬로우와 궁 뿐이므로 정글러를 부르면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말자하 : 6렙전 도트 전염 주의 / 6렙 후 한방콤보 주의

일단 미니언에서 전염되는 도트에 걸리지 않도록 거리유지를 해야하고 접근해서 견제딜 넣다가 사일에 맞지 말아야 합니다. 6렙후에는 말자하의 6렙 궁콤보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하는게 좋습니다.
궁 자체의 단일딜은 아주 큰편이 아니지만 콤보 + 보이들링 평타 + 이그나이트 에 걸리면 필히 사망하기떄문에 6렙전에 피를 갈던가 정글러를 불러서 갱킹하는편이 좋습니다.

마오카이 :  ..? 만년삼 2히트 주의 

그 이외에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기본 마나챔프 + 딜링이 쎼지 않으므로 맞딜하면 유리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마나가 줄어들게되며 템트리에 따라 돼지질을 할 수 있으니 초반에 말려두는게 좋습니다.

마스터 이 : 알파 덤으로 맞는것 조심 / 6렙후 패시브 포함 딜 조심

솔직히 말해서 마이는 그리 무섭지 않습니다. 알파딜링에 계속 맞아주는게 아닌이상 라인에서 이기기는 매우 쉽습니다.
ap의 경우 대놓고 푸쉬파밍을 하기때문에 스터너를 한명 더 불러서 갱킹해버리는게 좋습니다.


미스포춘 : 꽤나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치유감소와 공속/ 추뎀증가 스킬, 그리고 사거리가 긴 더블업의 히트율 등.. 
긴 사거리와 치유감소로 파밍이나 해내면 다행인 챔프. 선 도란 소드라면 피교환을 통해 킬을 노리는게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그 이후라면 진입 타이밍에 슬로우만 걸려도 손해보기떄문에 힘듭니다.


모데카이저 : 이기기 힘든 챔프 입니다. 물론 상대방 모데카이저가 정말 못한다면.. 이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선 신발 후 리볼버를 끼는게 추세인데 리볼버 이후라면 라인에서 깡파밍을 하기 시작합니다.
최대한 cs를 챙기고 모데의 e에 피가 까이지 않도록 거리유지를 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모데는 cc가 없는 챔프이므로 6렙이 되기 전에 정글러를 불러서 갱킹이나 플래쉬를 빼는 플레이를 하기 용이합니다.

 모르가나 : 맞파밍하려드는 챔프 / 6렙 후 스네어 조심

애쉬와 마찬가지로 논타겟 챔프들은 e만 쓰고 들어가는 척 해서 상대방의 스킬을 소모시키는게 좋습니다.
6렙 전까지는 똥물 파밍만 하고 6렙 후에 한방을 노리는 챔프로 블랙쉴드로 인해 딜링을 무마시키고 라인에서 마흡패시브로 피를 계속 채웁니다만.. 푸쉬형 챔프이기떄문에 갱킹에 취약하며 블쉴은 액티브 딜 만 막아주기떄문에 힘내서 지속적으로 견제딜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나수스 : 지기가 힘든 챔프. q위주와 장판 위주로 나뉘는데 장판위주의 경우 마나소모가 극심해서 이기기 쉽고

q위주의 경우 맞을일도 얼마 없기떄문에 쉽습니다.
하지만 슬로우 비율이 매우 높은 나수스의 특성상 상대방 정글러와 오면 거의 필킬당할 수 있으므로 견제에 욕심내다가 죽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니달리 : 힐링 후 공속업 평타 주의 / 쿠거폼 폭딜 주의

도란링으로 사골국물 우려드시는 그분. 라인에서는 별다른 스킬은 쓰지 않고 혹 쓴다 해도 딜링이 대단하진 않으나.. 힐링 후에 오른 공속으로 지속적 평타를 쓰거나 쿠거 변신 후 노마나 코스트 딜링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원거리 평타 사거리는 그리 긴편이 아니라서 니달리에게는 데미지를 거의 안받고 자신만 데미지를 줄 수 있기도 하지만... 그놈의 힐이 문제.
역시 타 근접형 딜러들과 마찬가지로 달려들떄 스턴넣고 약간 뒤로 빠져서 딜해주는게 좋습니다. 쿠거폼 상태의 니달리에게 e를 쓰려하지 말고 e로는 달려들떄만 데미지를 주고 빠지는게 좋으며 미니언 속에 잘 숨어서 창질에 당하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누누 : 가끔가다 만나는 라인의 더러움 희귀몹? / 6렙후 슬로우 주의. 

패시브를 활용한 꽁짜 마나 사용 스킬. 쿨마다 날아오는 기분 더러운 타겟팅 스킬. 체력을 까면 체력을 채우는 컨슘... 피교환 자체가 불가능에 가까운 챔프이지만 라인에서 만날일은 정말 드뭅니다.
그나마 하향을 좀 당해서 + 푸쉬챔프 인지라 맞딜하면서 버텨야만 합니다. 



오리아나 : 라인 op 말도안되는 각도에서 날아오는 공의 무서움.

선 도란링인 경우가 많으므로 말 그대로 잘 피해서 잘 때리면 됩니다.
오리아나의 경우 자신이 공을 가진 상태에서 날아오는 q는 피하기 쉬우나.
이미 던져둔 공의 움직임이라면 매우 피하기가 힘들며[대부분 옆에서 오기떄문에 힘듬]
정면으로 빠질경우 오리아나의 평타딜링의 밥이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모두 마나코스트 이기 떄문에
논타겟 스킬을 두번 세번쯤 피해낸다면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오리아나의 경우 정글러와의 협공 갱킹력이 엄청나기떄문에 항상 정글러를 조심해야합니다.
오리아나 역시 플래쉬를 들어주는게 한방콤보를 피하기 좋습니다


 판테온 : 말 그대로 힘듭니다. 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짤을 던져야.. 

대응법은 타 근딜러와 같고 스턴후 하트시커 사용을 하려 할떄에 e스킬로 데미지 감소 + 표식 입히기 를 몇번 해서 피 교환시의 우위를 점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창짤에는 버티기가 힘들며 창짤을 하려는 움직임이 있으면 qw짤로 맞대응 하시는게 좋습니다.
6렙후에는 어디로 갈 지 모르므로 화면에서 안보일떄마다 핑을 찍어서 아군들에게 경각심을 일꺠워줘야합니다.

 



레넥톤 : e스킬 후 스턴 조심 / 궁극 피역전 조심 

그 이외에 이렇다할 조심할점은 없습니다. 레넥톤은 미니언을 끼고 싸우는 편이 더 손해인 챔프이므로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딜링하러 올 타이밍에 e를 사용해서 물방을 올려주는 편이 좋습니다.

 럼블 : 화방조심  /  6렙이후 궁조심 

3렙전까지는 그리 쎼지 않지만 쉴드를 내세우고 근접해서 화방을 쓰기 시작하면 꽤나 아픕니다.
거기다 화방의 경우 미니언 어그로를 끌지 않는 점떄문에 미니언들의 협공도 바라기 힘듭니다. 6렙 이후에는 상대방 의 궁극기 도트딜에 맞지 않을 위치로 이동하는게 대응책 입니다.
6렙 이후부턴 상대하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라이즈 : 스네어 조심 / 6렙 궁 후의 맞다이 조심

스네어 사거리가 꽤나 깁니다. 또한 q짤도 엄청나죠. 하지만 그뿐... 예전같은 폭딜이 안나와서 그럭저럭 라인전 할만합니다. 하지만 선 카탈템트리로 깡딜 깡파밍 하면.. 정글러 불러야죠 뭐.
예전같은 포풍딜링이 사라져서 그리 주의할점은 없습니다. 무리하게 견제하려 하지 마시고 cs를 챙기는게 중요합니다.

싱드 : 선템을 뭐로가든 더러운 싱드 본드주의 / 6렙 후 궁쓰고 피교환 하는것 주의.

일단 6렙전에는 싱드 상대로 선신발이 주효합니다. 선신발로 디나이 하는 정도까지 피를 깔 수 있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견제를 하세요.
최대한 파밍을 못하게 막타를 먹으려 할떄마다 견제를 해주시면 카탈 뽑을 파밍도 못한 채로 마을로 보낼 수 있습니다.
6렙 이후에는 본드에는 e로 대응하셔서 바로 피해주시고 푸쉬를 계속 하기떄문에 맞파밍만 하셔도 됩니다.

 시온 : 6렙이고 뭐고.. 부쉬주의 / 쉴짤주의

부쉬에서 나오는 시온은 충격과 공포. 부쉬에 들어가서 대기타는 느낌이 나면 q한번 던져주고 뒤로 빠집니다. 당당하게 시온이 스턴을 쓰러 오면 맞딜[q w평타 w발동] 으로 바로 쉴드를 까면서 상대방의 마나를 허공으로 유유히 날려주면 낙승. 한두번씩 실패하면 라인전 패배 입니다.
시온의 경우 스턴사거리가 긴편이 아니기 떄문에 최우선적으로 쉴드를 깨서 파밍을 못하도록 막는게 중요합니다.대부분의 시온은 도란링 시온이 많기에 더욱  선 신발로 대응하는것이 좋습니다.

시비르 : 푸쉬질 주의 / 부메랑 주의

쉴드로 q스킬을 흡수할 수 있으므로 q는 최대한 미니언만 맞춥니다.
시비르에게 마나를 제공하면 대놓고 푸쉬를 하기 시작하기떄문에 정글러를 빠르게 요청하는편이 좋습니다.
w액티브를 활용해서 견제하는것이 상대방의 쉴드 타이밍을 못잡게 하므로 w위주로 견제를 해주는게 좋으며. 미니언 옆에 붙어서 리코쳇에 맞지 않도록 하는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스카너 : ??  / 6렙이후 갱킹조심

이동속도가 빨라진다지만 그뿐. 근접챔프인데다 마나챔프인지라 상대하기는 매우 쉽습니다.
또한 마나소모량이 극심하기도 합니다. 뭐 만날일은 드물지만 신캐라서 써둡니다.
6렙 이후에는 적 정글러와의 갱킹에 유의해야합니다. 
 

 스웨인 : 슬로우 + 도트짤 조심 / 6렙 이후 스네어 콤보 조심

뭐 조심이라고 써놨지만 슬로우 + 도트짤 콤보는 타겟팅이라 조심한다고 해서 피해지는건 아닙니다.
그런고로 맞딜을 해주세요. 아니면 바로 e스킬써서 물마방을 약간 올리고 뒤로 빠지면서 슬로우 데미지를 끊어주는게 좋습니다[까마귀는 거리 가 멀어지면 캐스팅이 끊깁니다.]

 타릭 : 은근한 솔라인 강캐.

평타 마나회복을 노리므로 지속적으로 평타로 쳐주시면 됩니다. 스턴을 걸러 다가오면 qw를 모두 먹이고 스턴에 맞는 타이밍에 e를 쓴다거나 해주는게 좋습니다. 스킬이 광역기라 자동으로 푸쉬를 하게되니 어느정도 라인유지를 겸할 겸 미니언에 평타를 치는게 좋습니다.


티모 : 6렙전 평타 견제 / 6렙후 버섯도배질

하지만 티모가 q + 평타 를 치려할떄 딱 한번만 맞딜해주고 뒤로 뺴면 됩니다.
어차피 티모의 스킬은 q와 평타가 전부. 이동속도 증가는 미니언 뒤에 있으면 쓰나마나가 되므로 상대하기 나쁘지 않습니다.
맞라인에 티모가 오는게 확실하면 마방룬을 착용하고 도란쉴드를 사는 편이 좋습니다.
dps상대로 평타싸움을 계속하는건 손해이므로 6렙에 버섯을 안밟고 1:1 궁극기를 사용하면 쉽게 킬을 딸 수 있습니다.


트리스타나 : 폭발샷에 피가 흥건 조심 / 로켓점프 조심 / 궁극 콤보 조심

트리스타나의 e스킬 패시브로 미니언 막타를 칠때에 주변에 스플래쉬 데미지를 주게되는데
이걸 계속 맞다보면 피가 너무 갈립니다. 말자하르의 도트스킬보다는 피격범위가 적은편이나 신경쓰는게 좋습니다. 로켓점프의 사거리는 은근히 넓은편 이므로 날아오는게 보이면 바로 뺴거나 되려 앞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6렙후에 트리의 피보다 케넨의 피가 낮을경우 한방콤보에 당할 수 있으므로 피관리에 신경을 쓰는게 좋으며 w짤을 하려고 하면 트리가 점프를 뛸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엄청난 신경전이 될것입니다.
선템은 cv를 통해 무얼 가느냐에 따라 맞춰서 가시는게 좋습니다.[도란소드를 들고오면 도란쉴드를 드는 식.]
 

 트란다미르 : 탑솔 스다보면 만나는 레전더리 스킨의 소유자 / 근데 잉여

안쫄고 싸우면 왠간하면 이깁니다.  6렙 이후 궁극을 들고온다해도 이그나이트 + 맞궁극 을 사용하면 꿀리지 않습니다. 파밍에 주력하면서 쿨마다 견제해주면 무난합니다.
트란 역시 한타의 딜링은 케넨과 맞파밍시에 케넨이 더 높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 6렙전/ 후  / 변동 없음.

트페는 평타에 스턴이 붙어 나가는 픽어카드의 딜링 후 와일드 카드 를 사용하는 식으로 견제를 하는 타입인데 케넨의 사거리가 더 깁니다. 거기다 카드 고르는 시간동안 거리를 재고 안맞을 수 도 있습니다. 
상대방이 선신발이라면 맞신발을 가주는게 좋으며 챔프 견제식 트페는 되려 안싸워줘도 이득을 봅니다.
짜증나는 경우는 블카 + 레카 + 와카 콤보로 푸쉬만 하는 형태인데 와일드카드 뿌리기에 최대한 안맞는다면 충분히 견제를 할 수 있습니다. 6렙 이후에는 케넨쪽이 궁극기가 딜링형이기떄문에 훨씬 유리합니다.

트위치 : ??? 

1렙에 갱킹하는것 이외에는 그냥 무난하게 바를 수 있습니다. 뭐 만날일이 얼마나 되겠냐만은.. 최대한 아군 원거리 미니언과 붙어서 있는게 1렙 갱킹의 대응책 입니다. 3~5렙 경에 귀환을 태울정도로 털었다면 맞귀환을 하시고 와드 하나 사오시면 됩니다.
물리딜러이기떄문에 + 딜링이 평타위주 이기 때문에 도란쉴드가 유용합니다.

우디르 : 라인 돼지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부쉬 조심

 꾸역꾸역 파밍만 하는 우디르 입니다. 걍 대놓고 거북폼 + 평타 파밍 을 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꾸준히 미니언을 안치고 우디르만 치면 그나마 괜찮지만 cs는 꼬박꼬박 챙겨야 손해를 덜봅니다.
일정 레벨과 시간 이후 위글이나 비사지를 사오면 정말 돼지로 변모하기떄문에 정글러를 불러서 잡던가 다른라인을 가서 궁극기 쓰고 라이너 털고 타워를 밀던가 하는게 좋습니다.
탑솔일 경우에 만날 확률이 높은데 부쉬에 들어가있을떄를 경계하는게 좋으며 플래쉬 곰폼 평타를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우르갓 : eqqq조심 : 맞궁극 조심

전통의 1:1 라인 강캐. 쉴드질과 eqqq는 정말 미칩니다. 방법은 두가지. 안맞거나[희망사항]. 맞고 바로 e를 쓰고 빠져서 q를 1~2대만 맞는것 입니다.
단일슬로우 외에는 별다른 생존기가 없기떄문에 정글러를 불러주는게 좋습니다.[e스킬은 범위데미지 이기때문에 라인푸쉬가 되므로 안쪽으로 라인이 당겨집니다] 



베인 : 딱히 조심할 것 없음.. 온리 타겟팅 챔프라 이기기 수월합니다.

쫄지말고 맞딜하시면 낙승. 논타겟 스킬이 하나도 없기에 케넨이 유리하며 도주를 잘하기떄문에 1:1 갱킹은 좀 힘듭니다.


베이가 : 라인 최약체 : 6렙궁콤보 주의

베이가가 라인 상대라면 적 정글러의 초반 갱킹과 6렙 이후 궁콤보를 조심해야합니다.
하지만 그 이외엔 패는데 아무 느낌도 없이 팰수있죠. 그냥 쿨마다 w차징으로 괴롭히기만 해도 마을을 갈수밖에 없습니다. 애초에 기술교환에서 마나소모가 엄청나기떄문에 더욱 베이가가 불리합니다.
하지만 서로 첫 귀환을 한 후에  콤보 찍을 방지하기 위해 마방템 하나쯤 가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블라디미르 : 6렙 전에 털기 / 7렙 이후  리볼버 착용시 무한 돼지질

 말그대로 혼신을 다해 6렙전에 털어줘야합니다. 문제는 케넨의 라인전 특성상 견제를 w평타로 하게되서 라인푸쉬가 된다는 점.. 체력만 코스트로 쓰기떄문에 후반부에 깡돼지질을 한다는 점. 이 있는데
이는 챔프 특성상 어쩔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와딩하고 포풍 푸쉬를 먼저 해버려서 막타를 못먹게 하는게 더 이득입니다. 6렙에 상대방 블라디가 만피가 아니고 + 나보다 렙이 낮은 상황 이라면 한번 갱킹을 노려볼 만 합니다. 

 

워윅 : 더러운 흡혈돼지 : 6렙 궁극 콤보 조심

 별 특별한 점은 없으나 계속 미니언이나 챔피언에게 흡혈공격을 가하므로 달려올떄마다 맞딜해주는게 고작입니다. 케넨의 스턴을 이용해서 평타를 안맞고 맞딜을 하여 회복량을 모두 소진시킬 수 있으면 다행이고
몇번 말리기 시작하면 반피 이하일떄 궁극 + 이그나이트 + q 콤보를 당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합니다.
마나챔프지만 쓰는 스킬이 q뿐이라[라인에선 w를 안씁니다] 마나가 엄청 많게 느껴집니다.
역시 생존기가 없는 챔프이므로 정글러의 갱킹에 약합니다.

우콩 :  디코이 낚시 조심 / 6렙 후 에어본 조심 

 은근히 에어본 콤보가 강력합니다.
디코이의 경우 평소에 표식을 박아뒀다면 디코이에는 표식이 안걸려있게 되어있으니까 그냥 w발동 해주시면 됩니다. 대부분 라인전에서 디코이를 쓴 후에 튀지 않고 접근하기떄문에 달려올때 e를 써서 표식 하나 더 넣어주고 스턴 넣어주시면 됩니다.
자힐능력이 없고 마나챔프이기때문에 라인전에서의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찐짜오 :  에어본 조심 / 6렙후 개돌 조심

 상대법은 잭스와 같습니다. 달려들떄 qew로 스턴을 넣어주고 뒤로 빠지면 미니언의 공격을 받게됩니다.
하지만 잭스와는 다르게 패시브로 회복을 하기에 라인전은 좀 더 힘듭니다.6렙 이후 궁극기로 물마방을 올리면서 다가오니 이점을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주로 탑솔에서 만나게 됩니다.]


요릭 : .... / 6렙후 맞다이 조심

마나챔프임에도 회복과 원거리 딜이 가능한 요릭은 역귀짤짤이가 매우 강합니다. 
왠간하면 요릭라인에 케넨이 가는건 비추하며 여눈이 먼저 나온 후라면 속수무책으로 cs까지 못챙길 수 있습니다. 역귀때문에 e를 쓰고 튀면 cs가 말리게 되고 안그러고 딜하자니 스킬데미지 + 역귀 평타로 체력소모가 너무 심하게됩니다. 하지만 스킬이 결국은 푸쉬를 하게 되어있으므로 정글러를 부르셔서 초반에 갱킹하는게 좋습니다.[cc가 슬로우 뿐입니다.] 

 

질리안 : 2폭에 쫄지 말자  / 궁극관광 조심

질리안의 대표스킬은 2폭입니다. 하지만 2렙때가 가장 약한데. 이유는
1렙 폭탄의 데미지를 2회 쓰는 것은 마나대비 효율이 똥입니다. 고로 2렙때 질리안이 2폭을 쓰려하면 맞딜을 해주세요. 질리안의 경우 마나소모가 극심한 챔프이며 라인전을 하면서 푸쉬를 하게되기떄문에 결국은 마을에 먼저 귀환하는쪽은 대부분 질리안입니다.[마나소모] 한가지 팁은 2폭을 당하던 그냥 폭탄 한개만 걸리던 터지기 직전에 e스킬로 마방을 좀 올리시면 데미지가 적게들어옵니다.


 


11. 심리를 이용하라.


이게 뭔소린가 하면 모든 논타겟 스킬 챔프가 그렇듯 상대방과 심리전을 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케넨의 카운터 챔프가 오면 cs도 못챙기고 이래저래 괴롭습니다. 그럼 상대방은 자만심이 생기고 어느정도 오버하는 무빙을 하기도 하죠. 또한 잘 크지 못한 케넨을 무시하고 다이빙을 한다던가 하기도 합니다.

이럴때에 다른 라인으로 상대방이 다이빙을 준비하고 있다면 고스트를 쓰고 좀 우회해서 빠르게 달려가 역관광을 노리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라인전에서의 qw사용도 마찬가지 입니다. 

솔직히 라인전에서 방향성 논타겟 단일 스킬을 맞추는건 매우 힘듭니다만. e를 쓰고 다가가서 w평타를 쓸것처럼 들어가면 대부분의 상대방은이 그냥 뒤로 빠졌다가 다시 경험치를 먹으러 앞으로 오게됩니다.

이럴떄 그냥 걸어서 라인으로 돌아가면서 q를 던지면 높은 확률로 맞출 수 있습니다.

케넨의 e스킬은 라인에서는 이동기 이지만 갱킹에서는 딜링기 입니다 이동용으로 e를 쓰는것과 갱킹용으로 쓰는것. 당연히 딜차이가 전체 팀파이트에서 적게는 300 많게는 1000넘게 나게됩니다.[표식이 박힌 만큼 w가 발동되기 떄문이죠]

부쉬에 들어간 적은 대부분 가장자리나 자신과 가장 가까운 부쉬의 위치쪽에서 대기를 탑니다. 바로 q를 던지고 w의 발동 사거리는 상대방이 부쉬에 있어도 알 수 있으므로 그냥 w먹여주면 됩니다. 상대방은 괜히 2대 맞은 상태 + 케넨이 가까워진 상태 이므로 개돌해오거나 뒤로 뺴게됩니다.

딜링이 들어오는 타이밍[대쉬 챔프 ex : 잭스 짜오 아카리 ] 에 e를 쓰는것은 좋은 행동방식입니다.

제 룬이 좀 난잡한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케넨이 1레벨에 아무 룬작도 안하면 체력이 482 입니다. 이러면 400대 이기때문에 체력바가 4칸으로 표기됩니다. 체력룬을 하나 박아주면 표기상으로 한칸이 오르게 되죠.  뭐 크게 도움은 안되는 듯 하지만.. 

애매하게 이속룬을 하나 넣은것은 미세한 효과를 노리기 위함인 점에서 마찬가지 입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지만

케넨에게 가장 중요한건 깡과 타이밍  그리고 궁극과 e스킬의 연계 입니다. e없이 궁극만 쓰는 케넨은 호라이즌 없는 베이가와 같습니다.

12. 인증


 
67% 3판중 2판은 케넨을 했다는 수치 입니다. 뭐 약간 퍼센트가 0.7% 가량 모자르긴 하네요.

랭크게임 이전 케넨이 생긴 후부터 아직까지도 케넨을 주캐로 삼고있습니다.

초창기부터 케넨을 플레이하며 대부분 라일라이 선템 후 어비셜을 가는등 탱키하게 운영해왔는지라 어시가 많습니다. 덕분에 딜은 좀 모자라서 쿼드라나 펜타가 없죠... 해봐야 트리플킬.

옜날에는 클린즈도 썼는데 요즘은 그냥 무빙으로 피하면 되고 아님 좀 있다가 들어가고 식으로 운영합니다.

13. 후기 및 질답 추가란

쓰느라 꽤나 오래 걸렸습니다. 솔직히 장인이라고 해봐야 요즘말로 덕후죠. 그만큼 애정이 있으니까 하는거라고 보구요. 다른캐릭도 뭐 이것저것 재밌지만. 케넨은 해본사람만 아는 재미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뭐 케넨이 밴급 파워를 가진 챔프가 아니라서 팀이 정말 안따라주면 광역 딜러로써 혼자 딜하고 죽는게 다반사 입니다.

팀이 비등한 상황에서의  + 팀에 아무무 등 광역cc가 있는 챔프의 유무 와 상대방의 안티 aoe챔프  유무로  강약이 크게 갈리지만  한타형 챔프로써의 쾌감은 정말 끝내줍니다. 

예전에는 어비셜을 먼저 가기도 했고 요즘은 데스캡을 먼저 갑니다. 한타에서 탱키한것보다 랭크나 노말에서의 조합이 모두 비슷한 배율로  정해지는 것이 한몫 하는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