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팁

[노모리아] 이 게임 대체 뭐부터 해야하는가에 대한 연재글 1번 (스크롤 압박 주의)



게임 메뉴화면.. 로드게임은 세이브파일이 하나라도 있는 경우에 뜹니다.


본 글은 게임의 초반부에 뭘 해야하나 막막한 유저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그리고 두서가 없습니다.)


일단 게임을 시작하려면 [뉴 게임]을 눌러야겠죠.




뉴 게임을 누르면 요런 간략한 화면이 뜹니다. 바로 어드밴스드 셋업을 눌러서 맵생성 옵션을 확장시켜봅시다.





확장된 맵 생성 화면입니다. 


왕국 이름, 사이즈, 시드(시드값은 유저가 숫자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왕국 중앙(고칠필요 없습니다.) 적용할 모드


맵의 전체 높이도,  언덕의 험난함, 평탄한 정도 등을 왼쪽에서 셋팅 가능하고


오른쪽에서는 난이도 조절(아래의 것들을 바꾸면 커스텀으로 바뀝니다.),


광물 자원이 생성되는 깊이도, 광물자원의 풍부한 정도, 적의 강함, 침략이 오는 주기, 침략해오는 부대의 크기 등을 설정 가능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적이 강해지게 하는 옵션과 땅굴을 뚫는 고블린의 유무 설정


몬스터의 종류별 생성 유무를 고를 수 있습니다.(체크 해제하면 아예 나오지 않게 됩니다.)



몬스터 생성 유무 체크의 휠을 내려 아래에 있는 곤충류의 경우 알을 까서 무한 증식한다고 하니 


초보자는 아예 난이도를 피스풀로 바꿔서 몹이 안나오게 하거나 위의 3개의 게이지를 대폭 내려서 하시면 적응하기 좋으실거라 봅니다.


맘에 드는 맵이 나올때까지 제네레이트가 아닌 프리뷰를 통해 보실 수 있으며. 시드값에 적힌 숫자만 바꾸면 계속 바뀌니까 적절하게 바꾸려는 노오력을 해봅시다.ㅠㅠ


초보자는 산의 험준도나 평탄도 등의 게이지를 왼쪽에 치우쳐두고 (0이면 또 이상함) 하는게 좋습니다.



이제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메뉴설정들에 관해 하나하나 봐야겠네요. 그래야 아래에 있는 알려주는 것이 유효할 것이기 떄문입니다.


가장 바깥쪽 메뉴와 그에 속한 메뉴 순으로 볼까 합니다. (트리방식이거든요)


----------------------------------



일단 가장 바깥 테두리의 메뉴입니다.


1. terrain - 지형지물의 변경에 관한 메뉴

2. agriculture - 농작물에 관련된 행위들을 설정하는 메뉴

3. Build - 시설물이나 벽 등을 짓는 행위에 관한 메뉴

4. Designate Area - 구역설정을 하는 메뉴

5. Clean Floor - 해당 타일에 놓여있는 것들을 다른 곳으로 치우게 하는 메뉴

6. Deconstruct - 지어둔 시설물을 해체하는 메뉴(파괴가 아님) 

7. Remove designation 설정된 구역을 해제하는 메뉴


이제 1번과 4번까지의 메뉴를 클릭하면 나오는 확장메뉴를 보면



1번(지형)의 하위 메뉴들 입니다.


1. 채광 메뉴입니다 현재 깊이상태에서 해당하는 벽들을 수평으로 파는 메뉴.

2. 땅파기 메뉴 입니다. 현재의 깊이 상태에서 바닥층에 해당하는 타일을 수직으로 파는 메뉴

=============

1-1~3 ( 1번은 벽을 파는 것 2번은 벽을 파면서 자리에 올라가는 계단을 만드는 것 3번은 벽을 파면서 오르는 경사면을 만드는 것 입니다.)

2-1~3 ( 1번과 동일하게 되어있고 아래로 내려가는 계단 / 경사면인 것만 다릅니다.)

=============

3. 바닥/ 지붕 층 없애기  해당 타일에 있는 천장이나 바닥이 되는 층을 없앱니다.

4. 경사로 제거 - 해당 경사로를 제거합니다.(경사로는 계단이 아니라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5. 벽 변경 - 해당 타일의 벽 타일의 재질을 바꿉니다. 

6. 바닥 변경 - 해당 타일의 바닥 타일의 재질을 바꿉니다. (농사의 경우 점토타일이 아닌 흙 타일에서만 가능하기때문에 이 메뉴를 써야하곤 합니다.)

7. 구멍 채우기 - 해당 타일에 뚤려있는 타일을 채웁니다.




2번(농사)의 하위메뉴들 입니다


1. 농경지 구역 설정,  농경지의 범위와 농작물의 선택 등을 합니다.

2. 지하 농경지 구역 설정,  1과 동일한데 지하에서 자라는 작물들 전용입니다.

3. 목장구역 설정, 가축을 키울 구역을 정합니다. 

4. 과수원 구역 설정, 사과, 오렌지,  그리고 일반 나무 타입 2종을 심고 가꾸는 구역을 정합니다.

5. 나무 심기(과수원이 아닌 일반 타일에 심는 것입니다.) - 위의 과수원 구역이 아닌 일반타일에 나무를 심습니다. 

6. 나무 베기 - 범위내에 있는 모든 나무를 벱니다.

7. 묘목 추출하기. -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나무의 묘목을 추출합니다.(과실수의 경우에는 열려있는 과일이 있는 나무에 한해서 과일을 얻습니다.)

8. 수확하기.  - 수확 가능한 모든 야생 작물들을 수확합니다.




3번(건설) 의 하위메뉴들 입니다.


1. 작업장 짓기(그 작업장 말고) 노움이 특정 품목을 생산할 작업장을 짓습니다. 가장 기초가 되는 작업장을 짓기 위해서는 돌이 필요합니다.(흙이 아님)

2. 기계적인 작동을 설정합니다. (중후반부 컨텐츠)

3. 지정한 위치에 가구를 만듭니다. (가진 가구가 없고 제작 가능한 작업장이 있으면 자동으로 생산 -> 설치 작업이 진행됩니다.)

4. 지정한 위치에 수납장을 만듭니다. (저장소 타일에 만들면 겹쳐지는 한 종류의 아이템을 가득 담을때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타일이 아껴집니다.)

5. 지정한 위치에 지형 관련 작업을 합니다.

  -- 5번의 경우는 또! 하위메뉴가 있습니다.



3번의 5번에 있는 하위메뉴들 입니다.


이 메뉴는 기본적으로 본인이 보고있는 깊이도(마우스 휠로 조절 가능)의 타일에 설치합니다. 또한 모두 재질선택이 가능합니다.


1. 벽을 만듭니다. 

2. 바닥을 만듭니다. (바닥이 없으면 이동,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3. 위로가는 계단을 만듭니다.

4. 아래로 가는 계단을 만듭니다. 

5. 위로가는 경사면을 만듭니다.

6. 아래로 가는 경사면을 만듭니다.

7. 비계를 설치합니다.(높은곳에서 공사를 하기위한 가설물? 이라네요)






4번(구역설정) 의 하위메뉴들 입니다.


1. 저장구획을 지정합니다. (각종 자재를 모아두는 장소)

2. 농사 구획을 지정합니다. (하위메뉴가 있지만 위에 있던 농사 구역정하는 메뉴랑 다를바가 없습니다. 비구역 관련만 없습니다.)

3. 방 구획을 지정합니다. - 개인실, 공용실, 식당, 병원의 4 종류입니다. 개인실과 공용실에 침대를 두면 가서 잡니다.

4. 경계를 설 지역을 설정합니다. - 드래그로 정한 사각형 범위를 3교대로 순찰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5. 순찰을 설 지역을 설정합니다. - 드래그로 정한 지점들을 3교대로 순찰하게 합니다.



하단메뉴는 이걸로 마칩니다.


하단메뉴들만 알아도 게임진행의 대부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단메뉴들은 가이드에서 조금씩 설명하는게 더 확실할 것 같습니다.


----------------------------------





게임을 시작하고 위쪽에 있는 킹덤 메뉴를 누른 화면입니다.


어느 맵사이즈에서 시작하던간에 초기물자는 같더군요. 9명의 노움, 음식 64개(빵, 과일 섞임) , 음료수 128개, 무기 하나(해머) 방어구 두개(갑옷과 헬멧), 그리고 저장용 컨테이너 9개가 주어집니다.


물론 저기에는 초반용 도구는 표시되어있지 않습니다. 오른쪽에 아이템 칸을 누르면 뭐가 주어진지 알 수 있죠.




어차피 시간은 멈춰있으니 이것저것 내가 뭘 가지고 시작했나.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을 나오면 무슨 재질인지. 품질까지 좔좔 나옵니다.


그리고 이제 창을 끄면(애초에 창 누르기 전의 화면들이지만..)





암놈 야크 한마리 숫놈 야크 한마리, 그리고 노움들(겹쳐서 5마리처럼 보임) 이 보입니닫. 시간은 멈춰있으므로 이제 해야할일을 좔좔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작위치에 흰색+녹색 돌처럼 보이는 것들은 야생 목화들이고 


사과나무같이 생긴건 사과나무가 맞습니다. 


사이즈가 작은건 사과나무는 아니고 오렌지나무 입니다.


왼쪽위에 빨간 덤불열매처럼 생긴건 야생 딸기덤불입니다.


일단 이것들은 모두 1차 채집만으로 음식으로 간주됩니다. 도구도 따로 필요하지 않으니 어느정돋는 채집해도 좋으나 지금 중요한건 채집이 아닙니다. 


처음 주어진 야크들을 살려야하기 때문입니다.


야크녀석들은 볏짚만 먹는데 처음 주어진 볏짚은..




보시다시피 32개뿐.. 입니다. 밀 씨앗이 32개 딸기씨앗이 32개 주어지므로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밀농사를 지어줘야 합니다. 



아 그리고 시작하면 노움들 중 몇몇만 일을 하는데. 이는 셋팅이 각자 잘하는 일만 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위쪽 메뉴의 population 를 눌러보시면 일단 대략적인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총인구 9명에  현재까지 사망한 인원은 0 할일없는녀석이 9명   부상자가 0명.. 


우측에는 해당 스킬을 몇명의 인원이 사용 가능한지를 알려주는데 


이건 그냥 사용가능하다기보다는 사용하게 해두었는가 입니다.(스킬레벨이 아니라 일을 하도록 해뒀는가 의 이야기)



여튼 우측의 Assign 탭을 누르면 각 노움들의 이름. 정해진 직업. 현재 하고 있는 일 이 나옵니다.


노움들은 각자 스킬레벨이 높은 일들을 하는 직업군에 속해있고  그 직업군에 체크된 일만 하기에 그 일이 아니면 안하고 일 없다고 딩구는..


할일없이 딩구는 노움들은 옆에 idle 라고 뜹니다.  각 직업군에 마우스를 올리면 어떤 스킬들을 사용하고 있는 직업인지 / 해당 스킬레벨은 얼마인지 나옵니다.





제일 위에 위치한 광부는 돌 관련 일만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왼쪽에 체크된게 하게 해둔 일 입니다.)

그리고 제일 우선순위로 하는건 역시 광부질 로 되어있군요. 

위에있는 New를 눌러서 모든 일을 하되 제일 우선으로 하는건 광부질인 새로운 광부직업을 만드셔도 되고 귀찮으시면 모두 똑같은 우선순위를 가지는 만능(잡부) 일꾼으로 만드시는것도 좋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시기에 맞춰 우선순위 조절을 하시는게 좋지만. 기본적으로 스킬레벨이 높으면 그에 맞는 일을 빨리하고 더 좋은 생산물을 뽑아낼 수 있으므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게 좋긴 합니다.  한가지 일만 꾸준히 하면 진짜 스킬이 팍팍 오릅니다. 

물론 우린 지금 시작하자마자 밀농사를 지어야하고, 목장지역을 만든다음 구유를 제작해서 야크들을 먹여살려야합니다.  고로 Farm을 우선적으로 하는 직업군을 만들어서 모두 그 직업으로 할당한 뒤 일을 시키면 빠르겠죠?


위와같이 모든 일을 다 하면서 우선순위는 광부질이 제일 높은 직업.. 등등 원래 있던 직업들의 New 버전들을 만들어줍시다. 그래야 애들이 모든 일을 다 하면서도 자기 메인을 가장 자주 하게됩니다.





이렇게 뉴-로 하나하나 바꿔주고   전부 바꿔주고 직업에 마우스를 올려주면 할 수 있는 스킬이 쫙 나오는데. 스킬종류가 많아서 표기되는 스킬이 몇개 빠져있습니다.

뭐 그래도 다 하니까 상관없어여.



맵을 좀 위로 올려서. 거주지가 될 언덕(우측 상단)에 지하로 갈 입구를 만들고  문 앞에는 4드론 저글링 하듯이 밀농사용 논을 만듭니다.  근처에 나무는 좀 잘라주구요. 이런것들은 게임 화면의 아래에 있는 메뉴들에서 가능합니다.


농장 만드는 방법은  첫번째 메뉴탭에서 2번째에 있는 agriculture 를 누른 뒤 1번째에 있는 Farm을 누르고 드래그로 범위를 정해주면 됩니다.


씨앗이 주어진게 32개뿐이므로 6/6타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렇게 드래그를 하면 




이렇게 농장 설정이 나오는데 여기서 두번쨰에 있는 밀을 선택해줍시다. 왼쪽에 우선도가 5로 설정되어있는데 1까지 올려주면 좋습니다.



화면에서 노란색으로 나오는 것은 현재 할당된 노움이 없다는 것이고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은 할당된 노움이 현재 도착중 / 일하는 중 이라는 표시입니다.



이제 야크들을 널부러지지 않고 한 곳에 모아두도록 목장 타일 설정을 해둡니다. 


메뉴에서 동물 그림(소같이 생긴) 걸 눌러서 농장처럼 드래그하면 됩니다.




목장의 사이즈는 좀 크게 하셔야 새끼를 칠 수 있을겁니다. 동물에는 야크를 푸드에는 볏짚을 설정해줍시다.


이제 해야할 일은 주거지가 될 굴을 파고 구역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너무 길어지는 것 같으니 여기서 일단 자릅니다!


아 그리고 팁이라면 팁인데 가이드를 보기보다 직접 해나가면서 배우겠다 라는 분은 적당히 중간 이하의 맵사이즈로 시작해서 맵의 끝부분을 모두 벽을 만들거나 바닥을 제거해버리면 아무것도 맵에 침범해오지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특정 구역만 ㄷ자로 비워놔서 오는걸 구경하는 것도, 선별적으로 들여오는 것도  가능하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벽을 만드는건 재료를 들고가야해서 땅을 파는게 더 빠를겁니다. (짤방 스샷은 야생 도마뱀과 침략해온 고블린들이 혈투를 벌이다 하나 죽은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