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리그오브레전드

플레티넘 달성 기념 케넨 공략



적당한 메인짤. 솔로미드 제작.


※ 주의 : 제 케넨은 탑이나 미드 둘 다 가며 선도란소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거기다 선존야 템트리도 안갑니다. 

            이에 대한 무가치,무의미한 태클은 안받음. 


1. 마스터리



9 0 21 입니다. 쿨감 9퍼(3+6) 빠른 커버를 위한 비전투 이동 2퍼이속증가 등등을 찍어줍니다.


초반 60초 와드는 서포터 이외의 유저가 하나 더 있고 없고 차이가 인베이드 성공/방지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쿠키는 라인에서 버티기 더 용이하게 해주는 보너스 템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은근히 먹을일은 별로 없던... 0원에 되팔곤함ㅋ 


가끔은 자각을 빼고.. 소매치기를 줄까 하곤 하는데 뭐 이건 그냥 별느낌없이 써온거라.. 케넨은 모 프로게이머가 말했듯 11렙때 왕창 쎄지고 16렙때 미친듯이 쎄지..는건 뭐 당연하지만 그만큼 레벨링이 중요하단 의미. 일단은 이리 줍니다.(실은 이 공략 쓰고 자각 1개 뺴서 소매치기줌 ㅋㅋ)



2. 룬 셋팅


2-1. 상대방이 AD챔프일 경우 쓰는 룬



노룬에는 고방써줍니다.  뭐 없어요. ㅎ  케넨의 주문력계수는 초반스킬들에선 좋은편이 아니니까 성장형을 썼습니다.




2-2. 상대방이 AP챔프일 경우 쓰는 룬



노룬에 성장체력입니다. 케넨의 E스킬은 쉴드가 아니고 물마방 증가이기때문에 조금이라도 체력을 올려주는편이 좋습니다.


3. 스킬트리





스킬트리는 3렙에 3가지 스킬을 모두 찍는걸 베이스로 합니다만. 상대방에 따라 2레벨에 찍는게 다릅니다.


사거리가 짧거나 논타겟 위주인 챔프에게는 2레벨에 e를찍지만 아닐경우 q를 찍습니다.(e는 트페, 아리 등등, q는 라이즈, 제이스 같은 경우)


1레벨엔 무조건적으로 w를 찍습니다. q가지고 재미 못봅니다 1렙에. 데미지 기대치도 낮고 실제로도 낮습니다.




4. 아이템트리






5. 인게임 전략과 팁


1레벨 인베이드시 첫템을 빠르게 구매한 후 미드라인 부쉬로 달립니다.


유틸리티 특성과 선신발로 인해 가장 먼저 부쉬에 도착하는게 가능하며 도착하면 바로 각 강가 부쉬 끝에서 와딩거리가 가능한 블루버프쪽 부쉬에 와딩을 하고 기다립니다.


위와 아래 와딩 인베이드시 와딩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퍼플팀에서 적블루쪽 인베이드 




블루팀에서의 적 블루 인베이드



블루팀에서의 적 서포터 와딩 타이밍 갱킹용 시야확보 와딩위치 (퍼플팀의 경우는 맵이 대칭이라 반대로 해주면 됩니다.)



퍼플팀 적레드 직선 인베이드시 혹은 그냥 노인베시 와딩위치



인베이드가 아닌 인베이드 방어시에는 일단 부쉬까지 간 후 1분이 되는 타이밍에 해당 부쉬에 와딩을 하고 빠지면 됩니다. 60초 와드의 시간상 적이 타이밍 인베이드를 오는걸 방지하기 위해 시간을 잘 재서 와딩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유령이나 늑대를 탑라이너와 나눠먹을때에는 두대정도 맞아줍니다. 어차피 2렙되고 q질하면서 피채우면 됩니다.


첫블루는 안먹어도 됩니다. 평타와 qw등으로 라인을 맞푸쉬하고 정글러를 키웁니다. 상대방이 라인을 먹다말고 블루먹으러 가면 바로 푸쉬해서 cs손해를 입혀줍니다. 최소 두마리 이상은 가능합니다. 


2렙궁부터는 블루버프를 받아두는게 좋습니다. 


케넨은 더티파밍 챔프가 아닙니다. e데미지가 미니언에 반만 들어가기 때문에 어느정도 ap를 많이 올린게 아니라면 한세월입니다. 매번 쌍와딩을 하고 적이 로밍으로 자리를 비우려는 모습을 보일때마다 포풍푸쉬를 해주는 방식을 선으로 하되 훼이크 갱킹에 당하면 안됩니다.


적이 하드 cc를 가져서 궁극기 딜로스가 많이 생길 것 같다면(예를들면 라이즈, 카사딘) 소서러 부츠가 아닌 헤르메스 부츠를 신어줘야합니다.


타워가 있으면 1와드 필수구매


타워가 없으면 2와드 필수구매 입니다. 후반부에 딜러 한명 짜를 기회가 생긴다 싶으면 그냥 궁쓰세요. 후반으로 갈 수록 머릿수가 궁보다 중요합니다.



??. 챔프별 대응책


??-1. 미드라인 챔프들


자주 보게되는 챔프들을 위주로 가나다 순서 상관없이 생각나는 챔프대로 써봅니다.


다이애나 : 밴하세요. 다이애나의 메인 템트리는 2도란 어비셜인데 2도란에 마방만 사와도 막을 방도가 없습니다.

갱호응도 갱호응이고 도망 자체를 못갑니다.


제이스 : 라인이 쎈건 아닙니다. 되려 제이스쪽이 케넨의 w를 피할 방도가 없습니다. q짤에 맞으면 q짤로 체력회복하고 미니언 뒤에 잘 숨으면 됩니다. 원딜미니언이 한방나오는 타이밍이 되면 e와 감을 통해서 미니언 정리후 챔프를 노리는 q짤을 피해줘야합니다.(평타치면서 계속 움직이세요)

제이스의 밀치기는 케넨을 궁범위 밖으로까지 내보내지 못합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 대놓고 2레벨에 e를 찍어도 되는 챔프입니다. 평타 사거리가 짧고 템이 나오기 전에는 라인푸쉬가 애매하기 때문에 w차징이 될때마다 적의 카드뽑기 색을 보고 들이밀면서 딜교하시면 됩니다.

조심해야하는건 카드 스텍과 레드카드 혹은 골드카드 + 와카콤보인데 골드카드는 뽑는게 뻔히 보이기때문에 맞을일은 별로 없습니다.


아리 : 궁극기 배우기 전까지는 어렵지 않지만 q스킬의 끝에 맞아서 2히트 되는걸 조심해야 합니다. 갱킹이 힘든만큼 w차징 후 2스턴+ 하드 cc콤보가 아니면 미드갱킹도 힘듭니다. 먼저 6렙을 찍거나 상대방이 궁이 없을 타이밍을 노립니다.


라이즈 : 점멸 룬감옥이 무섭습니다. 그외에 무서운건 없지만 적극적으로 라인에서 q+평타를 넣으러 온다면 평타로 막타를 먹기보다는 q로 먹거나 아예 라이즈를 맞추도록 하는식이 좋습니다. 평타 사거리나 q사거리 최대거리에서 딜을 넣으러 오기때문에 무빙 각도가 한정되어있습니다. 적이 라이즈일 경우 신발은 헤르메스가 좋습니다. 6레벨 이전에 서로 귀환을 타지 않았다면 계속 푸쉬를 해서 cs손해를 입히는게 좋습니다.


제드 : 밴하는편이 좋습니다. 다이애나와는 다르게 궁을 흡수하는 스킬구성과 도주, 폭딜면에서 라인이 힘듭니다. 밴을 하지 못했다면 w차징을 확인해서 딜교를 하고 1레벨부터 평타견제를 해줘야합니다. 아리보다는 잡기가 좋지만 자신이나 정글러의 hp가 적다면 되려 죽을 수 있기때문에 최대한 만피를 유지하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아칼리 : 6렙전까지 q짤 이후 평타 터뜨리기는 맞지 않아야합니다. w차징을 통해 q짤을 하러오는 아칼리에 표식을 묻혀두고 연막을 치면 빠지면서 w액티브로 데미지를 줍니다. 6레벨 이후에는 아칼리가 rq평을 하러올때 ewq등을 통해 바로바로 스턴을 먹이면서 거리를 벌려주는 식의 딜교를 합니다. 아칼리의 경우에도 q선마와 선리볼버가 좋습니다.



??-2. 탑라인 챔프들


럼블 : 미니언 라인 뒤까지 와서 작살 + 화방을 하려하면 노답.  미니언에서 멀어지기 전에 파고들어서 미니언과 협공합니다.

작살에 맞는순간 딜교가 패망하기때문에 작살에 맞기 시작하면 라인전에서 패배. 럼블 궁이 즉시데미지가 사라진 후에는 라인전에서 솔킬따일정도로 강하진 않습니다.


블라디미르 : 푸쉬 계속하는데 킬따내는거 이외에 라인푸쉬력 대결상 케넨이 노답수준... 탑에 정글러 안오면 진짜 정글러탓 해도 되는 챔프. 잡기는 쉬운편.  사거리가 긴편은 아니기때문에 타워로 몰리더라도 더 견제당하지는 않습니다. q로 막타 잘챙겨먹는 수준까진 가능하지만 cs 시간별로 차이나는건 감수해야함. 요즘 흔한 ad 스타트 도란소드 케넨에게는 초반에 한없이 약한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제가 말하는건 제 템트리대로 가는 케넨의 이야기.


레넥톤 : eweq를 당하는게 아니라면 계속 견제를 해주면서 거리유지를 해야합니다. 저런식으로 딜교를 당하면 푸쉬까지 덤으로 당하기때문에 힘들어집니다. 저렙 맞다이는 스펙차이가 심하므로 자제해야하고 갱호응이 좋은 챔프이므로 갱킹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당연히 근접챔프이므로 막타먹으러 올때마다 꾸준한 평타견제가 필요합니다.


다리우스 : 끌려가기 시작하면 답없습니다. 3렙후엔 끌려가더라도 ewq로 빠져나오면서 딜교하면 딜교면에서 밀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6렙 이후에 점멸 끌기 콤보에 당할것같다면 궁극기를 써서라도 빠져나오시는게 좋습니다.(물론 튈때 튀더라도 궁 3히트는 맞추어야합니다.)


나수스 : 견제 견제 견제, 방템 나와서 견제무시 파밍하기 전까지 극견제 해줘야합니다. 나수스쪽에서 방템 나와버리면 탑라인 웨이브 밀고 용한타를 하러갑니다. 대부분의 탑케넨은 ad케넨 스타트라서 되려 ap케넨 스타트인 쪽이 카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위더에 걸리면 바로 e를 쓰지말고 1초가량 기다렸다가 쓰는게 좋습니다.



6. 인증


최근 단 플레기부터




시즌 1




시즌 2




시즌 3



공략엔 역시 인증이 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