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리그오브레전드

[Kennen] 땅파서 장사하는 졸가메의 케넨공략

이야~ 내 밑천 다털린다!




쇼케이스에 올라온 유스즈님의 케넨 그림.[케넨 스킨이 나오길 바라는 마음에서 ㅠ]




케넨의 스텟이나 스킬은 이미 다른곳에서도 다 설명이 있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습니다.

라고 하긴 뭐하니까 

공식 홈페이지를 긁어서 알려드립니다.





[현재는 패치로 물리데미지가 너프먹어서 51 시작이 아닙니다.] 사거리도 너프먹어서 550 입니다.[사거리는 정보가 없네요]





순서대로 패시브 q w e r 입니다.

ap계수는

0.75  /  0.55  /  0.6  /  0.4[*3] 입니다.

스킬별 공략 포인트

Q.표창던지기 1레벨에는 되려 찍지 않는 이 스킬은 찍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단일 스킬로써 논타겟이며 이는 라인전 1레벨 2레벨 싸움시 적중시키기가 매우 어렵고
쿨타임 너프로 인해 은근히 1레벨 쿨이 깁니다. 이는 정글러를 도와준다거나 라인전에서 w스킬 선보다 효율이 딸리기 때문에 1레벨에는 찍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사거리가 긴 챔프여서 견제나 파밍이 어려울 경우에 선 4렙까지 찍어서 cs를 챙기는 플레이를 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이래저래 케넨을 대표하는 스킬인데 최근들어 제대로 투사체를 던져도 투과해버리는 버그가 잦습니다.
딜링면에서는 케넨의 qwe중 최대의 계수를 가지고 있는 스킬로 단일딜 싸움에서는 가장 중요하며  타 라인을 가지 않고 내 라인만 발라먹겠다 라는 생각이시라면 선마스터 하시는편이 1:! 솔킬따는데 더 주효합니다.


W.표식 증식기 w스킬은 1레벨에 찍어서 아군 정글[대부분 블루] 리쉬 를 해주고 라인에 가서 막타를 치고 스텍을 모은다음 평타견제 하는 식의 제 기본적인 케네 ㄴ운영에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1레벨 딜교환중 절대 우위를 가지게 해주는 이 스킬은 평타에 묻어나가는 패시브 딜과 함께 액티브 딜로 상대방이 이 콤보에만 맞을 시 포션을 한개 소모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게끔 합니다.
최근에 있던 모션상향으로 인해 이 콤보를 넣고 평타를 한대 더 친다면 거의 피 160 정도를 빼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2번1번의 첫라인에서 총 두번의 액티브 차징 찬스가 옵니다.  또한 정글러를 도와주며 이미 스텍을 쌓았다면  이 시기는 더욱 짧아집니다. 즉 1~2번째 웨이브에서의 견제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한단겁니다.

E. 개돌 e스킬은 물마방을 10부터 50까지 늘려주는 스킬로 적의 선점사가 우려되는 경우 w다음 마스터하거나 4까지 찍게되는 스킬입니다.
일단 1레벨 기준 스킬중 케넨이 보유한 3가지 일반기에서 가장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며  레벨에 상관없이 고정적인 스피드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점멸 + e로 상대방에 바로 붙을 수 있고 혹 붙지 못하더라도 상대방이 궁극기에 한번이라도 맞았다면 바로 따라갈 정도의 스피드를 내줍니다.

개인적으로 3레벨에 wqw 의 스킬트리를 타온 예전과 다르게

요즘에는 하드리쉬나 노스마이트 리쉬 스타트 정글러들의 등장으로 3레벨에 e를 찍어서 생존률을 늘려주는 플레이가 주요합니다.

R. 궁극기. 
케넨의 한타 궁사용 여부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두가지로 압축이 가능합니다.
1. 내가 먼저 물렸다. 혹은 내가 적을 물 수 있다.
2. 이놈만 죽이면 된다.

1번의 경우 한타입니다. 선진입보다 케넨은 2차진입이 더 좋지만 상대방을 스턴까지 걸었다면[탱커제외] 순식간에 들어가서 광역딜을 넣으며 먼저 스턴맞은 적을 삭제시키는 플레이도 권장합니다.
2번의 경우 오라클을 빤 정글러 혹은 정글링중인 정글러/ 백도어중인 챔프 입니다.

후반부에 들어서면 4:5가 될 경우 궁극기가 굳이 없어도 이기기 때문에 끊어먹기 용으로 사용한다고 해서 팀원이 뭐라 하진 않습니다.





레벨별 운용법
위에 적어둔 것도 조금 있지만 .

1레벨 : 정글러 시야 확보, 버프리쉬, 작늑리쉬, 유령도움 등을 w를 찍고 하며 블루시작일 경우 블루리쉬시에 ww로 데미지를 주고 라인복귀.

선레드의 경우 평타 사거리 감소로 인해 벽뒤에서 공격이 불가능. 옆자리에서 한대만 치고 리쉬한다음 바로 빠져야 라인에서 cs를 최대한 덜놓침.

라인 복귀 이후 첫 w차징시 바로 상대방 막타 먹으려는 타이밍에 딜링. 적이 맞고 그냥 빠져주면 무빙샷으로 한대 더 치고

맞딜하면 맞딜만 하고 빠짐.

2레벨 : q를 찍고 w를 차징하며 미니언 앞으로 나서서 시위.

적에 스턴이 걸렸다면 점화까지 써서 딜을 퍼붓는것을 추천. 특성중 점화 쿨타임시 ad/ap 5 증가를 찍어서 초반 우위를 점하기 쉽습니다.

또한 폭딜이 들어가면 으레 포션을 먹게 마련인데 몇초나마 그 포션의 효과를 반절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레벨  : e를 찍고 w를 모아서 계속 w차징시 평타로 괴롭힙니다.

만약 3레벨 전까지 2레벨에 점화꼽고 콤보딜링에 성공한 상태라면 점멸을 써서 적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챔프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이상적인 상황의 예 이므로 e스킬을 하나 찍어서 보험을 들어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레벨 :  적이 q를 좀 맞아주는듯 싶다면 q 아니라면 w를 찍습니다.

5레벨 : 4레벨에 무얼 찍었든 반대되는 스킬[q를찍었다면 w를]을 찍습니다. 물론 챔프 상성상 상대방 우위에 실력이 있어보인다면 4레벨과 5레벨에 q를 찍습니다.

6레벨 : 궁을 찍고 솔킬을 노리거나 정글러 콜 후 킬을 노립니다.

7레벨  : 이쯤되면 적이 두번째 블루를 수혈받으러 가거나 이미 받아왔을겁니다.

정글러를 부르거나 봇라인쪽 부쉬에 와딩을 하여 로밍/갱킹 을 방지합니다.

공략 중 팁 : 와딩을 할 때에는 절대 자신이 죽은 후에 구매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부활하기 전까지 상대방에게 무엇을 샀는지 알려주게 됩니다.

와딩은 최대한 상대방이 모를 루트로 가서 와딩을 하시고 인벤칸을 잘 정리해두어 

와딩을 했는지 안했는지 모르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탑라인이라면 그냥 핑크와드를 사세요.

7레벨의 첫 귀환 이후에는 여러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공략이란걸 쓸 수가 없습니다.

최대한 와딩 위치를 이용해서 초반처럼 견제를 하거나

q로 막타를 방해/혹은 자신이 막타를 먹는 것 등을 하고

기회가 된다면 아군이나 적군 유령을 빼먹는것도 좋습니다. 유령의 젠시간은 짧기때문에.

아군 정글러가 봇갱킹중이라던가 적 미드가 죽었다던가 하는 틈이 날때마다 먹습니다.



한타 / 로밍 요령. 자신의 w 차징이 되어있지 않다면 상대방을 로밍하러 가면서 무빙샷으로 라인 미니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치고

스텍을 채워두는 플레이를 중점으로 하며 상대방의 로밍을 따라가기 위해 특정위치[퍼플팀이라면 상대방 유령과 미드 하단 부쉬 사이의 삼거리]

[블루 팀이라면 미드 하단 부쉬나 미드 상단과 상대팀 유령쪽 삼거리 등] 에 와딩을 해두고 거리를 유지하면서 고정된 방향으로 걸어가는 적에게

qw콤보를 먹여서 가지 못하게 심리적 압박을 거는 것 도 중요합니다.



한타 직전에는 미니언 웨이브의 막타 가 아니고 w스킬의 차징 을 장전하는것에 집중합니다.

있고 없고는 한명의 스턴을 더 걸 수 있는지 없는지를 결정합니다.


마스터리




9 0 21 입니다 뭘찍어야 할지 모르시면 그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룬셋팅




30레벨 기준 룬셋팅 입니다 . 
상대 라이너에 따라 골라쓰며 기본적으로는 3번째 룬셋팅을 사용합니다.

스킬트리

w q e[혹은w 혹은 q] w[혹은e] q r 

이후 w선마, q 3~4 선으로 찍고 e 차근차근 찍어나감. 9~10레벨 경에 e는 2정도 찍혀있는것이 좋음.

바론이나 드래곤을 잡을 때 케넨은 흡총등 마흡트리를 가기때문에 e스킬을 사용한 탱킹을 어느정도 해주는게 좋지만

아머를 올리지 않은 초반부의 경우 드래곤 탱킹은 좀 위험함.



아이템 트리

는 유동적이지만 대부분

신발 - 흡총 - [흡책/ap챔프가 둘일경우] -> 흡책완성했다면 신발 2업 
       -> 흡책완성 안했다면 방출지팡이 구매와 동시에 신발 2업


-> 라일라이 -> 마방템 한개 -> 흡책 업글 안했다면 흡책 완성->심연의 홀[아군의 탑이 ap가 아닐경우 기괴한가면]

-> 기괴한 가면 템트리를 탔을시 적 챔프 둘 이상이 머큐리를 끼고 마방템을 두른경우 다음템은 심연의 홀.


신발 2업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소서러부츠.

상대 미드가 베이가 라면 머큐리.



일반적인 템트리는 저렇게 가지만  코어아이템은 흡책 / 라일라이 이며

이후 템은 유동적으로 가는편. 매 공략에서 말하지만 승리를 굳히는 아이템은 깡딜이 아닌 방템.

방템을 선택할 시 군단의 방패 등 값싸고 효율이 좋은 아이템을 선택하거나

중간템트리가 가지가 많은 재료템을 사는게 좋음.[루비라던가 루비같은.]

노말한 최종 템트리 


템트리는 위의 순서대로 가는게 일반적이지만 중간에 도란쉴드를 산다던가[라일라이 이후 한개가량]


심연의 홀 대신 기괴한 가면을 먼저 간다던가 제 유동적으로 갑니다. 말 그대로 노말한 최종 템트리.






라인별 팁 

탑라인의 경우  첫귀환에 녹와드 하나와 핑와드 하나를 사는 것[퍼플팀의 기준이고 블루팀은 핑와 하나만 사도 됨].

퍼플팀 탑라인 + 아군 블루스타트 의 경우 아군 작골 4타 이후 상대방 블루쪽 부쉬로 숨어들어가서 초반 맞딜우위 이용 점화 + 평타로 피뺴는 맞딜작전도 좋음.

미드라인의 경우  흡총을 구매하면서 녹와드 두개 를 사거나 상대방이 죽고나서 와드를 사는걸 확인했다면 핑와 하나 녹와 하나.

후에도 돈이 템업글하고 좀 남으면 와드를 두개가량 사는걸 추천.

케넨이 미드나 탑에서 많이 흥해서 노뎃 + 킬어시 합 10이상일 경우 + 아군 정글러가 오라클빨고 죽었거나 아무도 오라클을 빨지 않은 경우

오라클을 구매하는것을 추천. but 오라클 구매시에는 어그로가 오르고 죽으면 400원이 날아가기 때문에 방템위주의 템셋팅으로 변환하는게 좋음.



챔피언별 라인 상대법

주로 자주 만나게 되는 챔프들을 위주로 10챔프를 선정.

1. 라이즈

타겟팅 스킬로 무장한 이 룬감옥 게이는 일반적인 노스턴콤보로는 맞딜시 불리합니다.

다행히도 라이즈는 평타모션이 그리 좋은편이 아니고 평타 사거리가 긴편이 아니라  막타를 방해하는 위주의 q던지기 플레이가 가능하며

혹 3레벨 이후 맞딜을 하게되면 꼭 스턴을 넣어서 라이즈의 짧은 쿨기술 q에 두번 맞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하고 타겟팅 투사체인 q가 도착하기 전에

e로 물마방을 조금이나 올리는게 좋습니다.


2. 애니

스턴차징 빠졌을때 극딜. 애니를 상대할 때에는 룬셋팅을 기젠이 아닌 체성장으로 바꿉니다.

선귀환에 흡총도 좋지만 신발을 머큐리로 신는것을 권장하고 거리를 잘 잴 자신이 있으면 안껴도 됩니다.


3. 애니비아

벤하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궁이 생기기 전까지는 우위지만 정글러 호응이 벽으로 너무 좋기때문에 견제를 자주하다간 갱킹에 위험해집니다.


4. 카시오페아

역시 벤하는게 좋습니다.

자신의 반사신경이 op라서 궁을 점멸로 돌아 피할 정도가 되더라도 이 챔프는 타 챔프들까지 녹여버리는 폭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신건강상 벤하는게 좋습니다.


5. 트위스트 페이트

굳이 벤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밑도 끝도없이 털어주세요. 그래야 라인 로밍가서의 폭딜이 안나오게될테니까요.

라인전 시 평타 사거리가 짧아 케넨과의 라인전에서 절대 이길수가 없습니다. 

트페가 라인전에서 가진거라곤 푸쉬력 하나인데 [스턴은 평타로 들어가기 때문에 점멸을 쓰는게 아닌이상 라인에서 맞을일이 없습니다.]

이걸로 재미볼거면 미드 모르가나가 더 좋습니다.


6. 모르가나

쉴드가 짜증나지만 케넨의 e스킬때문에 q에 선으로 맞을일은 별로 없습니다. 

서로 6렙시 케넨쪽이 스턴을 먼저 넣고 들어가면서 상대방 q를 피하는 컨정도를 가지면 이기지만.

그게 아니라면 솔킬은 힘듭니다.

중후반 한타 영향력은 선존야 모르가나나 라일라이 케넨이나 비등하고 실력과 타이밍 싸움입니다.


7. 모데카이저

1~3레벨에 얼만큼 e스킬에 미니언과 같이 맞아주느냐가 관건인 챔프로

미니언 만 맞았다면 나쁘지 않습니다.

쉴드가 빠질때 쯤 ww콤보로 실제 피통을 까는 플레이가 중요하고 

초반 막타를 약간 놓치더라도 자신의 피를 보존하고 정글러를 빠르게 부르는게 좋습니다.

정글러 갱킹 호응시 선점멸을 사용해서 확정스턴을 먹여주는게 관건입니다.

여기서 확정스턴이란 q를 사용하지 않고 eww 만을 사용한 스턴을 의미합니다. 즉 3레벨이죠.

라인을 밀어대고 정글러 호응용 cc가 없는 모데가 미드에 온다면 적 정글러는 갱킹에 실패하거나 자주 오지 않습니다.


8. 피즈

재간둥이로 평타를 피하게 되면 케넨의 w스텍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즉 차분히 다시 던지세요.

초반에는 마나소모량이 큰 피즈가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 쉰이 나온 이후의 돌진 평타 콤보는 피교환이 힘들어질만큼 위험합니다.

하지만 대처법은 있습니다. w평타에 의존치 않고 qew 콤보로 맞응수 해주는 법이죠.

어차피 피즈가 공격을 오려면 돌진용으로 재간둥이를 쓰지 않습니다. 이점을 노리는것인데 직선상의 대쉬중 챔프는 q에 맞게됩니다.

한가지 주의할점은 w스킬은 주변에 단 하나의 타겟이라도 있다면 발동한다는 것 입니다. 

e스킬로 미니언을 맞춰서 표식이 있는 상태라면 상대방이 창에서 떨어진 이후에 w액티브를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막타를 먹으려는 피즈를 q를 주력으로 찍고 견제하는건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이는 카타리나를 상대할때와도 같습니다.


9. 그라가스

정글러 호응이 좋은 그라가스지만 푸쉬 외의 장점은 별로 없습니다. 또한 라인에서 술통을 미니언과 같이 맞지만 않는다면 그 라인 웨이브에서의 견제가 

되려 쉬워지는 챔프입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건 6렙이후 그라가스인데

궁쿨 짧다고 막던져대는 그라가스가 가장 골치아픕니다. 그게 가장 라인에서 더러운 방법이죠. 

그라가스는 q만 피하고 파밍위주로 가면서 라인 로밍시 역로밍으로 대응해주는게 좋습니다.

워낙 기동력이 좋은 챔프이므로 와딩과 미아콜은 필수입니다. ap계수가 높고 단계적 딜이 아닌 한방형 스킬딜이므로 마방템트리를 가는게 좋습니다.



10. 아리

가장 인기챔을 안적었네요. 한국 공식캐 아리.

라인전에서는 q 이외에 w패시브를 먹이러 갈떄 주의할점은 없습니다.

또한 은근 초장에 아리 유저들은 갱의 호응이나 자신의 컨트롤을 믿고 1~2레벨때 매혹을 찍죠

케넨의 w는 미니언 틈에서 패시브 평타로 먹일 시 매혹당할일이 거의 없습니다.

즉 3레벨에 상대방이 여우불을 찍지 않았으면 백이면 백 피교환 우위입니다.

q스킬의 뒷데미지를 e로 피하는 정도만 해도 말이죠.

한번이라도 q데미지에 제대로 맞으면 서로 사거리가 긴 스킬들이라 피교환 이 아닌 피 손실 이 됩니다.

아리를 상대할때 가장 조심해야할것은

궁이나 점멸을 통한 빠른 접근 후 매혹입니다. 이걸 피할 수 있다면 굳이 이 공략은 안봐도 뭐....

케넨이나 아리나 단타형 챔프라기보다 스킬을 여러개 사용해서 누적딜링을 넣게되므로 누구 cc가 먼저 들어가느냐의

솔라인 싸움이 됩니다.

케넨의 이동속도 증가와는 달리 아리의 궁극기는 이동기 이기 때문에 솔로궁 시전시 맞궁으로 도망을 잘갑니다. 

궁콤보를 통해 스턴을 넣기보다 일반 콤보로 스턴을 걸고 e로 다가가면서 궁을 걸어야 솔킬이 가능하고 중간에 매혹이라도 맞으면 실패하니까

말그대로 입롤컨쌈.





케넨 2010년 4월경에 나와서 지금까지 합니다.

그리고 지금이나 북미시절이나 선수급 유저가 와도 지지 않을 자신이 있죠.

한챔프만 파는 사람의 자부심!





고대 스샷도 몇장있는데 가져오기가 귀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