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JSON확장자인 파일을 만들고 해당하는 코드를 복사 붙여넣기 + 수정 을 해서 모드를 추가하면 되는겁니다.
대략 이런식으로 대부분의 아이템, 무술, 스킬, 차량부품, 직업, CBM 등등을 모두 추가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한 파일당 한가지에 관한 항목을 모두 작성할수도 있고
분류별로 파일을 여러개 만들어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건 modinfo 라는 파일을 하나 만들어둬야 모드로 인식한다는거죠.
이 modinfo.json 은 대충 다른 모드들처럼 구성하면 됩니다.
제가 만든것의 예시는 요렇습니다.
{
"type": "MOD_INFO",
"mod-type": "SUPPLEMENTAL",
"ident": "Add_Dogu_Mod",
"name": "Need More Tools",
"author": "Jolgame",
"description": "PLAY... AND THINK 'NEED MORE ITEM!' AND I MADE THIS MOD.",
"category": "items",
"path": ""
}
타입 : 모드 설명
모드타입 - 추가 (일반적으로 다 추가 모드타입으로 정합니다)
파일들간에서 불릴 아이디 : 실제로 호출은 이걸로 합니다. (모드인포의 경우 불릴일이 없기에 아무렇게나 해도 됩니다)
이름 : 표시될 모드의 이름입니다.
작성자 : 작성자 아이디를 적는곳입니다.
설명 : 월드맵 모드 선택시 나오는 설명문을 적습니다.
path :일반적으로 공백으로 둡니다. 파일 하나에 다 넣을때에만 경로를 넣는다네요.
기본적으로 게임에 추가된 공식 추가 모드들의 폴더에 들어가 하나하나 참고해가면서 자신만의 모드를 만들기가 좋습니다.
그래도 확실하게 제작해가면서 하려면 본게임에 적용되어있는 data\json 에 있는 파일들을 참조하는게 좋습니다.
컨트롤 시프트 F를 사용하면 디렉토리의 경로를 설정한 뒤 해당 단어가 쓰인 파일을 모두 검색할 수 있는 파일에서 찾기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어느 아이템 / 직업/ 스킬 등등을 만들 때 몇개의 json 파일이 필요한지 역추적해서 찾아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무술을 만들려면 양식을 복사할 무술을 martialarts.json 에서 찾아서
{
"type" : "martial_art",
"id" : "style_capoeira",
"name" : "Capoeira",
"description" : "A dance-like style with its roots in Brazilian slavery, Capoeira is focused on fluid movement and sweeping kicks. Moving a tile will boost attack and damage and attacking boosts dodge. These bonuses stack up to three times each.",
"arm_block" : 99,
"leg_block" : 99,
"onhit_buffs" : [
{
"id" : "capoeira_hit_buff",
"name" : "Capoeira Tempo",
"description" : "+1 dodge and +1 blocks per stack",
"unarmed_allowed" : true,
"min_unarmed" : 3,
"buff_duration" : 5,
"max_stacks" : 3,
"bonus_blocks" : 1,
"dodge" : 1
}
],
"onmove_buffs" : [
{
"id" : "capoeira_move_buff",
"name" : "Capoeira Momentum",
"description" : "+2 bash and +1 acc per stack",
"unarmed_allowed" : true,
"min_unarmed" : 2,
"buff_duration" : 3,
"max_stacks" : 3,
"bash" : 2,
"hit" : 1
}
],
"techniques" : ["tec_capoeira_feint"]
}
타입은 항상 적히는데 이는 해당 문서에 적힌 문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적는겁니다. 여기선 마샬아트, 무술이라 되어있죠
아이디는 프로그램 내에서 불리는 것이고 네임은 실제 표기될 이름입니다. 당연하지만.
온힛버프는 때릴때의 버프를. 온 무브 버프는 이동할때 얻는 버프를 뜻합니다.
테크닉에는 해당 무술을 사용할때 자동으로 사용되는 스킬을 적습니다.
이렇게 통째로 복사를 하고 아이디와 이름을 수정한 뒤 젤 위와 아래에 [] 대괄호로 묶어주시면 무술.json파일이 완성됩니다만 작동이 안될겁니다.
왜냐하면 생성한 무술을 배우는 서적도 없고 서적을 만들면 서적이 생성되도록 아이템 그룹을 지정해줘야하는데 그것도 없으며
마지막으로 무술에 들어간 테크닉인 스킬도 구현을 안했기 때문입니다.
즉 무술을 만들려면. 해당 무술, 무술 책, 무술 책이 젠 될 그룹 지정, 무술에 쓰일 스킬 추가 까지 해줘야 한다는 겁니다.
어떻게 하냐면. 처음에 알려드린 파일에서 찾기 기능을 활용해서 그대로 json 파일을 하나씩 추가해나가며 만들면 됩니다.
아이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아이템의 상세, 아이템을 만들때 쓰이는 레시피, 혹은 아이템이 젠 될 그룹 지정(확률도 설정가능), 아이템에 붙은 스킬(무술과 같습니다.) 등을 설정해야합니다.
소모형 아이템은 아이템 json 으로 가고 의류형은 armor 로 가고 그렇게 하나하나 만들어서 추가하는거죠.
직업.json은 어떻게 생겼냐 하면
{
"type": "profession",
"ident": "korea_army_malnyeon",
"name": "말년 병장",
"description": "당신은 한국에서 제대를 손꼽아 기다리는 군인이었습니다. 전역을 남겨두고 말년 휴가를 나왔는데 세상이 대충 망해버렸습니다.",
"points": 3,
"items": {
"both": [
"army jacket",
"military boots",
"socks",
"beret",
"army pants"
],
"male": [
"boxer_shorts"
],
"female": [
"bra",
"panties"
]
}
]
}
아이템 줄 위에 CBM을 넣을 수 있고 아래에는 스킬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다른 파일들과 마찬가지로 괄호를 지켜가면서 기존에 구현된것과 비교하시면서 맞춰나가시면 됩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만드는게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는 작업이네요.
그래도 코드 하나 모르는 사람도 복붙과 수정으로 모드를 만들 수 있다는게 참 좋은거같습니다. 혼자 빠는 갓겜..